(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위원회가 코넥스 시장 역할 강화를 위해 활성화 대책을 내놓은 데 따라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금융당국은 코넥스 시장에 대한 일반 투자자들의 진입 장벽을 대폭 낮추고 기업의 상장 부담도 완화하면서 코넥스 시장을 통한 자금 공급이 좀 더 활발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3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현재 코넥스에 투자하고 있는 개인투자자 계좌는 약 1만6천여개로 집계됐다.

기존에는 개인투자자가 코넥스 시장에 투자하려면 1억원 이상을 예탁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3천만원만 있어도 투자가 가능하다.

예탁금 규제가 완화하면서 유동성이 확대되고, 가격 신뢰성도 높아질 것이라는 게 금융당국의 예상이다.

유동성이 높아지면 투자자들이 매도나 매수 시점을 현재보다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게 된다. 현재는 가격 변동성이 크고 매도 물량도 적어 적기에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다.

박정훈 금융위 자본시장정책관은 "제도가 안착한 후 중장기로 넘어가는 시점에 코넥스에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들의 계좌 규모가 대폭 커질 수 있다"며 "그 과정에서 시장 활성화를 위해 내놓은 여러 과제가 시너지를 내면서 코넥스 시장의 역할과 중요성도 커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코넥스 시장은 초기 중소기업의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을 돕기 위해 개설됐지만, 그동안 거래 부진 등의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됐다.

특히 코스닥 진입요건 완화로 코넥스 시장의 역할이 축소되기도 했으며 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는 장외주식시장인 K-OTC와의 차별성이 두드러지지 않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금융당국은 그러나 비상장으로 거래되는 K-OTC 시장과 비교적 성장한 중소기업이 상장하는 코스닥 시장과는 별개로 시장 다양성을 위해 코넥스 시장이 필요하다고 보고 적극적인 시장 활성화 대책을 내놓기로 한 것이다.

중소 혁신 기업이 코넥스 시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하면서 점진적인 성장 절차를 거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금융당국은 투자자들의 접근성이 높아지는 것 외에도 코넥스 기업에 신주 가격 결정의 자율성을 주고 크라우드 펀딩이나 소액 공모를 허용하면서 자금조달 편의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또 가격 신뢰성이 높아지면 인수·합병(M&A) 등을 통한 자금 회수 기회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금융위는 이날 발표한 코넥스 활성화 대책들을 시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본시장법 개정 등을 올해 상반기까지 마무리할 방침이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대책에는 시장 유동성 확대를 비롯해 다양한 규제 완화책이 포함됐다"며 "대책이 실질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코넥스 기업의 재무 상황이나 성장 계획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신뢰성 제고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