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정부의 부채한도 유예안과 정부 예산안을 연계하는 방안을 지지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공화당 중진 린지 그레이엄(사우스캐롤라이나) 상원의원은 므누신 재무장관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과 28일 저녁 트럼프 호텔에서 저녁을 함께하며 관련 사안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그레이엄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예산안의 일환으로 부채한도를 상향하는 것을 추진하자고 촉구했다며 "대통령이 부채한도를 상향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이해했다"고 말했다.

그는 므누신 재무장관은 재무부의 공식 입장은 아니지만, 부채한도와 예산안을 연계하는 방안을 좋은 생각이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그레이엄은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이 안을 지지하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부채한도를 상향하거나 이를 유예하는 문제를 예산안과 연계할 경우 예산안 협상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하원세출위원회의 민주당 니타 로위(뉴욕) 위원장은 앞서 부채한도 문제를 "별개의 사안"이라고 못 박은 바 있다.

그는 부채한도 문제를 포함해 "그것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지 말자"고 언급하기도 했다.

공화당 짐 조던(오하이오) 하원의원은 공화당원은 부채한도를 상향하길 원하지만, 구조적으로 변화를 주거나 지출을 통제할 수 있는 방안을 원한다고 전했다.

므누신 재무장관도 과거 의회가 한도 상향을 더 용이하게 할 수 있게 한도 상향 방법을 수정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연방 정부는 의회가 설정한 법정 부채한도까지만 자금을 조달할 수 있으며 작년 2월에 올해 3월 1일까지 부채한도의 적용을 유예하기로 한 바 있다.

만약 3월 1일까지 별다른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한도는 3월2일부터 22조 달러로 적용된다. 이미 연방 부채는 법정 한도에 도달한 상태다.

당장 재무부는 부채한도가 부활하면 '비상조치'를 통해 디폴트를 막겠다는 계획이다.

초당적정책센터(BPC)에 따르면 비상조처로는 올해 여름까지 버틸 수 있는 정도다.

2011년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미국 정치권이 부채한도 상향 문제와 예산안으로 대립하자 미국의 신용등급을 70년 만에 처음으로 강등해 시장에 혼란을 초래한 바 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