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당국자들이 미국과 폭넓은(broad) 합의를 달성하는 것을 점차 꺼리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에 따라 미국과 중국 간의 '빅딜(big deal)'이 점차 불가능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커질 전망이다.

6일(현지시간) CNBC는 주요 외신을 인용해 이번 회담을 이끌 류허 중국 부총리가 미국에 대한 자국의 제안에는 중국 산업정책이나 국가 보조금 개혁 등에 대한 약속은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고위 관리들에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의 산업 정책이나 국유기업에 대한 보조금 문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속해서 요구해온 의제라는 점에서 해당 이슈가 해소되지 않을 경우 협상이 결렬될 가능성도 있다.

한 주요 외신은 중국 당국자들이 이번 무역 협상에서 다루고 싶어하는 주제의 범위를 크게 좁히길 원한다고 전했다.

중국은 민감한 구조적 이슈에는 손을 대지 않겠다는 뜻을 강하게 시사해 협상 타결이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앞서 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합의를 원한다고 했지만, 그것은 지식재산권 침해, 기술이전 강요, 관세까지 모든 이슈를 아우르는 좋은 합의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전부터 자신이 원하는 협상은 모든 이슈를 한 번에 타결짓는 빅딜이라고 언급해왔다.

하지만 지난 5월 양측이 수 개월간의 협상 끝에 막판 합의를 결렬시키면서 빅딜이 쉽지 않음을 시사했다.

류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 협상단은 오는 10일~11일 워싱턴을 방문할 예정이다.

협상을 앞두고 악재가 연이어 터지면서 협상 타결에 대한 눈높이는 점차 낮아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협상을 1주일 앞두고 중국에 민주당 대선 주자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비리 의혹을 조사해줄 것을 촉구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발언이 무역 협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으나, 홍콩의 민주화 시위와 맞물려 정치적 상황이 무역 협상과 연계될 위험도 커지고 있다.

특히 지난달 말 백악관이 중국 기업에 대한 미국의 금융 투자를 전면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양측이 돌파해야할 난제는 점차 증가하는 모습이다.

지난달 중순 트럼프 대통령은 중간단계의 합의를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놔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낮은 단계의 중간 합의가 나올 수 있다는 보도도 나온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2일 기자들에게 미·중 무역 협상과 관련, "많은 분석가가 중간합의를 말하는 것을 보고 있다"면서 "그것은 쉬운 것부터 먼저, 일부를 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그것도 우리가 고려하는 어떤 것이라고 추측한다"면서 "쉬운 것도, 어려운 것도 아니다. 합의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