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감독원이 편법운용 의혹을 받는 라임자산운용에 대해 유례없는 장기 검사를 시행하면서 제재 수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자산운용업계에서는 최근 대규모 환매 연기로 이어진 '라임 사태'와 관련해 제재 수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의 라임자산운용 검사 제재는 내년이 돼야 마무리될 전망이다.

금감원은 지난 8월 라임자산운용에 대한 검사에 돌입했다.

라임자산운용과 관련해 좀비기업 투자와 부실 자산 매각, 파킹 거래, 펀드 간 자전거래를 통한 수익률 돌려막기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금감원은 지난 8월 말부터 약 10영업일 동안 검사를 진행한 이후 지난달 말에도 다시 검사에 착수했다. 앞선 검사에서 추가로 확인해야 할 사안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라임자산운용 검사에는 다른 운용사 검사 때보다 많은 인력이 투입되기도 했다.

금감원이 이처럼 사모 자산운용사에 대해 두 차례에 걸쳐 장기간 검사에 나선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금감원은 검사 과정에서 라임자산운용 경영진 A씨가 일부 자금을 횡령한 정황을 적발해 횡령과 배임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도 했다.

이후 기관에 대한 행정적인 제재가 필요하다면 금융당국의 제재심의위원회와 증권선물위원회 등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시장참가자들은 금감원의 라임자산운용에 대한 대대적인 검사가 다른 운용사로 확대할지 주목하고 있다.

금감원은 라임자산운용과 같이 메자닌 투자를 하는 다른 운용사들에 대한 현황 파악에 나섰으나 실제로 검사에 착수할지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메자닌 투자란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CB나 BW는 채권과 주식의 중간단계로, 동일한 기업에 대해 상대 가치 차이를 이용해 투자 수익을 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라임자산운용은 다른 운용사와 달리 메자닌 투자에 특화된 운용사였다.

라임자산운용은 금감원이 검사에 착수하기 전에도 미공개정보 이용 혐의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검찰의 수사와 금감원의 검사가 이어지며 라임자산운용 펀드에서는 대규모 자금이 빠져나갔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이 회사의 운용자산은 지난 8월 초 약 6조원에서 지난 14일 기준 4조7천억원으로 급감했다.

대규모 환매 요청은 환매 중단 사태로 이어져 환매 중단 펀드 규모는 최대 1조3천억원에 달하게 됐다.

라임자산운용에 따르면 펀드에 따라 상환 시기가 다르지만, 최대 4년 8개월가량이 지나야 원금 상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CB나 BW 등 투자 자체가 문제가 된다고 볼 수 없지만, 증권사와의 총수익스와프(TRS) 등을 통해 부적절한 거래가 있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며 "사모펀드 운용의 사각지대를 활용해 무리하게 투자를 하면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최근 나타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서는 회사가 중단 사유와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했으므로 당국에서 추가로 개입할 부분은 없다"며 "다만, 지난 8월부터 진행해온 검사에 대해서는 법 위반 사례에 따라 제재할 예정이며 제재 결과는 내년이 되어야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es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