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고용 지표 등 시장 데이터를 언론에 사전 배포하던 관행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마켓워치와 뉴욕타임스 등 외신들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신들은 블룸버그 통신을 인용해 미 정부 당국이 일부 기자들에게 시장에 영향을 주는 자료가 공표되기 이전에 엠바고를 두고 사전 배포하던 관행을 없앨 것이라고 전했다.

여기에는 미 노동부의 월간 고용지표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미 노동부는 고용 지표가 발표되기 전에 기자들에게 기사 작성의 시간을 주기 위해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 특정 공간(lockup room)에 모이도록 해 자료를 배포한다.

통상 자료 확인 시간은 30분에서 최대 1시간가량 주어지며 기자들은 자료를 확인하고 당국에 질의할 수 있으며 이전 수치와 비교하는 작업 등도 이 시간에 이뤄진다.

노동부는 그러나 기자들이 모이는 공간에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문제를 논의하고 있으며 이 같은 방안을 이르면 이번 주 초에 발표할 예정이다.

노동부의 월간 고용지표는 시장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자료 중 하나라는 점에서 시장에 일부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이러한 관행이 없어지면 기자들은 정부 발표 자료를 받고 곧바로 기사를 작성해야 하며 당초 발표가 잘못됐을 경우 이를 수정 없이 곧바로 송고할 위험도 안게 된다.

하지만 그동안 시장에 민감한 영향을 미치는 자료가 당국이나 언론을 통해 사전 유출되는 사고가 몇차례 발생하면서 이를 동시에 공표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진 바 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