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감독원이 총선 관련 정치 테마주에 대한 조사를 강화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21일 올해 '테마주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해 SNS나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통한 풍문 유포, 주가 이상 급등 현상을 집중적으로 감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모니터링 과정에서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있는 종목 발견 시 신속하게 조사해 엄정 조치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또 상장법인 경영진의 시장 규율 침해 행위에 대해서도 집중해 조사할 계획이다.

지난해에 이어 무자본 인수·합병(M&A) 관련 부정거래나 분식회계, 공시 의무 위반 연계 부정거래 등 상장법인 경영진의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해 지속해서 조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투자조합 등 투자의 익명성을 남용한 부정거래나 증권사 차액결제거래(CFD) 등 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PBS) 연계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조사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지난해 총 129건의 불공정거래를 조사하고 이 중 75건을 검찰에 이첩했다.

부정거래 사건 비중은 지속해서 증가하는 가운데 미공개정보 이용 사건 비중은 감소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무자본 M&A 및 회계부정을 이용한 복합 불공정거래 등을 중점 조사한 데 따라 부정거래 사건 비중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es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