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밀접한 국가로 코로나 영향 클 가능성"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의 영향을 반영해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2.0%에서 0.3%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OECD는 2일 '중간 경제 전망(OECD Interim Economic Outlook)'을 통해 올해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를 2.0%로 제시했다. 지난해 11월 내놓은 전망치 2.3%보다 0.3%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다만,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지난해 11월과 같은 2.3%로 제시했다.

OECD는 우리나라가 중국과 밀접히 연관된 만큼 코로나19 영향이 상대적으로 클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다만, OECD가 중국과 밀접한 국가로 함께 언급한 일본(-0.4%포인트)과 호주(-0.5%포인트)는 물론 코로나19가 확산 중인 이탈리아(-0.4%포인트)보다 우리나라의 성장률 하향 폭이 크지 않다고 기획재정부는 설명했다.

올해 주요 20개국(G20) 성장률 전망치 순위에서도 우리나라는 인도(5.1%), 중국(4.9%), 인도네시아(4.8%), 터키(2.7%) 등에 이어 5위에 올랐다.

OECD는 세계 경제성장률은 올해 2.4%, 내년 3.3%로 전망했다. 작년 11월 전망치와 비교하면 올해 성장률은 0.5%포인트 내렸고, 내년 성장률은 0.3%포인트 올렸다.

OECD는 올해 세계 경제는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밸류체인, 관광업, 금융시장, 경제심리 등이 영향을 받아 2.4%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G20 중 18개 국가(브라질·사우디아라비아 제외)의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이 올해 1분기 정점 이후 완화하고 다른 국가로의 확산이 제한적인 수준에 그칠 것을 가정한 수치다.

아울러 내년에는 코로나19 영향이 완화하면서 세계 성장률이 3.3%로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세계 경제에 하방 리스크로는 코로나19 외에도 무역갈등, 영국·EU 관계, 기업부채 부실화 등 금융불안을 꼽았다.

OECD는 이런 하방 리스크에 대비해 중국 등 코로나19 영향을 크게 받은 국가들은 공중보건 지원, 기업·노동자 단기 피해 지원 등 맞춤형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 장기이자율을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완화적 통화정책이 필수적이며 재정정책 및 구조개혁도 병행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마지막으로 OECD는 "공공부문 투자 등 재정의 적극적 역할 확대가 필요하다"며 "코로나19 장기화 등 리스크 현실화시 전 세계적 정책공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