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주식시장에 직접 개입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CNBC는 29일(현지시간) "연준이 지금까지 시장 안정을 위한 시도가 바주카포로 불렸다면, 다음 단계는 핵무기가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내다봤다.

매체는 금융시장 상황이 추가로 악화한다면 연준이 이전까지 가보지 못한 곳으로 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지난 한 주 동안 전문가들은 연준이 증시에 과감히 개입하겠다는 생각은 절대 억지스럽지 않아 보인다고 언급한다"며 "연준은 이미 연준법(Federal Reserve Act)의 긴급 조항을 통해 재무부로부터 확대된 권한을 부여받았다"고 설명했다.

퀸시 크로스비 프루덴셜파이낸셜 수석 전략가는 "큰 혼란이 있다면 그것은 시장의 구석구석으로 파고들 것이 확실하다"고 우려했다.

실제 연준은 이미 금융위기의 대응 조치 수준을 넘어서겠다는 의즈를 내비치고 있다.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달 초 "중앙은행이 보다 광범위한 유가증권이나 자산을 매입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었다.

크로스비 수석 전략가는 "불가능한 것은 없다"며 "문제는 그것이 필요할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자금 시장의 대규모 상환이 있다면 연준은 충분히 주의를 기울일 것"이라며 "지난 6주 전만 해도 가능성이 없던 모든 것이 지금 논의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증시 매입과 관련해 연준이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한 개입에 나설 것이란 진단이 제기된다.

BNY멜론자산운용의 빈센트 라인하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다른 나라 중앙은행은 해냈던 것으로, 일본은행이 ETF 방식을 택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연준이 주식 거래하는 것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CNBC도 "ETF를 통한 일본은행의 증시 개입은 연준에도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ywk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