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증권가는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전후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추가 부양책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했다.

앞서 발표한 부양책들이 통화정책과 지방 정부의 재정정책 위주여서 경기 부양 효과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6일 금융투자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달 31일 7일물 역(逆)RP(환매조건부채권·레포)를 통해 500억 위안(약 8조6천억원)의 유동성을 금융권에 공급했다.

적용 금리는 2.20%로 기존의 2.40%보다 0.20%포인트 낮아졌다.

그밖에 중국 중앙정부는 소득세 감면과 지방정부 소비쿠폰 발행, 각종 구매 보조금 지급 등의 소비 부양책을 시행 중이다.

또 지난 3월 초에는 7가지 신인프라(5G통신망, 특고압 송전설비, 고속철도, 전기차 충전시설, 데이터 센터, 인공지능 설비, 산업 인터넷망)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신인프라 투자를 위해 지방정부에 9천120억위안 수준의 예산이 배정됐다.

증권가에서는 중국 정부가 코로나19로 타격받은 경기를 살리기 위해 여러 부양책을 내놓았지만, 이것만으로는 경기를 살리는 효과가 제한적일 것으로 봤다.

통화정책과 지방정부 위주의 재정정책만으로는 실물 경기 위축과 고용불안 심화 등에 맞서기 어렵다며 중앙 정부 차원의 대규모 부양책이 불가피하다는 진단이다.

특히 코로나19 종식 선언과 함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처럼 세계에 '중국 역할론'을 다시 부각할 기회인 만큼 양회를 전후해 부양책을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며 그 규모가 최대 10조위안에 달할 수 있다고 추산했다.

중국 정부의 지난달 중앙정치국 회의에서 특별채권 발행이 제기됨에 따라 조만간 있을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특별국채 발행을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나온다.

박석중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중국이 이번 양회를 통해 코로나19 종식 선언뿐 아니라 경기 부양 의지를 천명해 전 세계에서 새로운 중국 역할론을 부각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간 선진국 부양책은 통화정책에 무게감을 뒀지만, 중국은 재정 중심이 될 가능성이 크다"며 "부양책 집행 규모는 10조 위안가량의 메가급 패키지가 될 것이며, 소비와 투자 부양, 첨단산업 육성을 중심으로 할 것"으로 예상했다.

성연주 신영증권 연구원도 "전인대를 전후로 중국 정부가 1조~3조위안 수준의 특별국채 발행을 발표하고, 소비부양 및 인프라 투자 자금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