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펀드 가입 시 10명 중 3명이 판매사 직원으로부터 정보를 얻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8일 금융투자자보호재단 '2019 펀드 투자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투자자 중 31%가 판매 직원을 통해 펀드 관련 정보를 얻는다고 답했다.







이어 카페 등 인터넷을 통해서 얻는 투자자가 18.1%, 주변 사람들에게서는 얻는 투자자는 15.9%로 집계됐다.

펀드 투자 계기로는 판매직원 권유에 의한 투자가 34.2%로 나타났다. 자발적 투자는 31.7%, 주변 사람들 권유는 19.9%다.

판매사를 방문한 뒤 펀드를 선택하는 비중도 높았다.

투자자 중 61.8%는 판매사 방문 뒤 펀드를 선택했고, 나머지 38.2%는 미리 선택 후 판매사를 방문했다.

또한, 판매사를 방문한 투자자 중 투자자 정보 확인서나 투자성향 진단을 하지 않았다는 비율도 21.2%에 달했다.

투자성향 진단 경험자 중 22.5%는 자신의 투자성향과 관계없는 상품을 권유받았으며, 14.9%는 권유 상품에 맞는 결과가 나오도록 진단을 유도당했다고 답했다.

펀드 투자 이후 운용보고서를 확인하는 비율은 낮았다.

투자자 중 운용보고서를 읽었다는 비율은 41.4%로 조사됐다. 다만, 그중 23.2%의 투자자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금융투자자보호재단은 "작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등 펀드 불완전판매 사태가 발생했음에도 판매직원 권유에 의한 투자 비율, 정보 취득 등 펀드 투자 과정에서의 판매직원 의존도는 줄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이어 "펀드 투자자들의 관련 지식수준이 낮고 펀드 관련 정보를 학습하고 탐색하기 위한 여유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며 "펀드 투자자들이 불완전판매 행위에 쉽게 노출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불완전판매 예방이 필요하다는 진단도 이어졌다.

금융투자자보호재단은 "미스터리쇼핑 등을 통해 판매직원의 불완전판매를 단속하고, 투자자들의 금융이해력을 높여 투자자들 자신이 불완전판매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