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일환 기재차관 "스마트시티, 혁신성장 핵심동력"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스마트시티 분야 전문가들이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규제 완화가 필수라며 스마트 규제혁신지구 확대 지정을 정부에 요청했다.

1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안일환 기재부 2차관은 이날 오후 대전 스마트시티 사업현장을 방문해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참여기업, 전문가 등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국토연구원 스마트도시센터장,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시범도시사업단장, CNCITY에너지, 연무기술, 인스페이스 등이 참석했다.

안 차관은 이 자리에서 "스마트시티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성장의 기반이 될 새로운 미래도시를 설계하는 것"이라며 "주차난, 교통 혼잡, 환경 오염, 치안 악화 등 도시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부작용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스마트시티를 건설하며 축적한 기술과 경험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데 기여하는 등 스마트시티가 혁신성장을 위한 핵심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스마트시티는 안전하고 편리한 국민 생활을 위한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의 필수 사업"이라고 했다.

스마트시트 사업 시행기업과 전문가들은 사업 활성화를 위해 예산 지원, 규제 개선, 행정절차 간소화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특히 스마트시티 성공을 위해서는 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규제 완화가 필수라며 스마트 규제혁신지구 확대 지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기술 발전 등으로 초기단계와 달리 사업 환경이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계획 변경 등 유연한 사업 관리도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안 차관은 이에 대해 "스마트시티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민간의 혁신적인 서비스 발굴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스마트시티를 통해 한국판 뉴딜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