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앞으로 인종차별 테러, 불법밀입국, 자금세탁방지, 테러자금조달금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24일 영상회의로 열린 FATF 제31기 제3차 총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논의됐다고 2일 밝혔다.

FATF는 1989년 설립된 자금세탁방지·테러자금조달금지 국제기구다. 미·중·일 등 37개국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걸프협력회의 등이 회원으로 있다.

한국은 2009년 10월에 가입했다.

FATF는 제3차 총회에서 차기 FATF 의장의 업무계획을 논의했다.

FATF는 "독일은 올해 7월부터 2022년 6월까지 의장국을 수행한다"며 "임기를 1년에서 2년으로 변경함에 따라 최초로 2년간 의장국을 하게 된다"고 했다.

이어 "향후 FATF는 신임 의장의 주요 업무계획인 디지털 혁신과 자금세탁방지, 테러자금조달금지, 인종차별테러, 불법 밀입국, 환경범죄 등을 살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FATF는 제3차 총회에서 스테이블코인의 자금세탁방지·테러자금조달금지 분야 영향에 관한 보고서도 작성했다.

FATF는 보고서에서 "스테이블코인과 그 서비스 제공자에게도 FATF 기준이 적용된다"며 "현재로서 스테이블코인 때문에 FATF 기준을 개정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

이어 "다만 빠르게 변화하는 스테이블코인 특성을 고려해 향후 진전사항을 살펴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FATF는 또 ▲가상자산 관련 FATF 기준 마련 이후 각국 이행현황 점검 ▲ 대량살상무기확산 관련 FATF 기준 개정안 마련 ▲FATF 기준 미이행국가 제재 등을 얘기했다.

yg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