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미국에서 빠르게 재확산하면서 추가 부양책을 서둘러야 한다는 정치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7월 말께 나올 것으로 예상됐던 부양책이 8월로 넘어갈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상황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로비스트나 의원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차기 부양책 마련에 깊이 몰두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행정부 당국자들은 수 주 동안 공식적으로 감세와 인프라 지출안 등을 내놓겠다고 밝혀왔지만, 아직 후속 제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역시 추가 감세와 정부 지출 확대를 공언하면서도 경제가 반등하고 있다는 점에 방점을 찍고 있다.

스티븐 므누신 장관도 앞서 "우리의 일이 끝난 것이 아니다"라며 "코로나로 일자리를 잃은 모든 미국인이 다시 일터로 돌아갈 때까지 우리 일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의회는 단지 중소기업에 대한 긴급대출 프로그램의 시한을 8월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합의하기만 했다. 이는 이미 의회를 통과한 이전 부양책의 남은 자금을 계속 진행하기 위한 조치에 불과하다.

상원의 공화당 의원들은 경제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실업자에 대한 추가 실업급여를 확대하자는 방안엔 반대해 여전한 양측의 이견을 확인했다.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은 지난 5월 총 3조5천억달러 규모의 추가 부양법안을 가결했으나, 공화당은 예상보다 빠른 경기 회복으로 추가 재정 지출의 필요성이 줄어들었다며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미치 맥코넬 상원 원내대표(공화당)는 지난 화요일 기자들과 만나 상원에서 검토하는 법안은 아이들과 고용, 헬스케어 부문에 대한 지원은 물론, 의사와 간호사, 기업, 대학들의 책임을 보호하는 일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의 로이 블런트 상원의원은 건강, 교육, 노동 지출을 관장하는 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직원들에게 지원 법안을 정리할 것을 요청했다.

케빈 맥카시 하원 원내 대표(공화당)는 법안을 이달 말까지 내놓기 위해 맥코넬 상원 의원과 만나고 있다고 말했다.

공화당의 존 튠 상원 원내총무는 기자들에게 "(추가 부양책은) 더 필요하다고 보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어떤 수단과 지침을 마련하느냐의 문제"라며 "상원 공화당 의원들은 이러한 평가를 하고 있으며, 가장 많이 필요한 곳을 결정하고, 경제를 재개한 이후 일어나는 일들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논의되는 부문은 7월 말 종료되는 추가로 지급하는 600달러 규모의 주당 실업급여를 연장할지 여부다.

경제가 다시 열리면서 실업률이 줄어들고 있으나 여전히 주간 실업보험청구 건수는 수백만 명에 달한다. 하지만 NBC 보도에 따르면 공화당 의원들은 해당 프로그램의 연장에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일터로 돌아오는 노동자들에게 주당 450달러의 보너스를 주자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또 다른 방안은 개인에게 1천200달러를 지급했던 직접 현금 지급을 추가할지 여부다.

트럼프 대통령은 추가 지급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는 매우 후할 것(generous)이라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수치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이외에도 중소기업 지원이나 주 정부에 대한 추가 자금 지급, 코로나에 따른 기업들의 법적 책임을 완화해주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양원이 3일부터 2주간 휴회하고 이달 20일부터 말일까지 개원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점은 부담이다. 이 때문에 여름 휴회가 시작되기 직전인 8월 초로 법안이 넘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폭스 비즈니스의 찰스 가스파리노 기자가 추가 부양책이 8월 휴회 이후에 나올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트위터에 밝히는 등 시간이 더욱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8월 휴회는 여름 휴회를 말하는 것으로 8월 10일부터 9월 7일까지다. 휴회 이후 의회는 9월 8일 이후부터 재개된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3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