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라임자산운용·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등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해 "금감원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윤석헌 원장은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 인사말씀을 통해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는 일부 사모운용사의 불법행위와 자율적 시장감시 기능의 미작동 등에 주로 기인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관련한 감독·검사를 담당하고 있는 금감원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향후 감독·검사를 강화하고 금융위원회와 제도 개선을 함께 추진하는 등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부연했다.

윤 원장은 "라임·옵티머스 건은 현재 검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다음 달부터 사모펀드와 운용사 전체에 대한 전수점검을 실시해 투자자 피해가 우려되는 펀드를 조기에 발견하고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금융회사의 위법·부당행위에 대해서는 제재 등으로 엄중히 조치하는 한편 신속하고 공정한 피해구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금융 부문 대응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대응으로 금융시장이 조기에 안정을 회복하는 등 일부 성과를 거뒀다"면서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우려가 커지고 있어 대내외 잠재위험요인을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가계·개인사업자대출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주택담보대출 등 부동산 관련 대출은 총량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건전성도 확보하겠다"며 "시중유동성이 생산적인 부문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