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밀린 집세가 215억달러(25조6천억원)에 달한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연방정부가 지원하는 모기지(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지급유예와 강제퇴거 금지 조치가 이달 말로 종료되는 가운데 미국 의회는 추가 경기부양책 합의에 난항을 겪고 있어 홈리스가 양산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폭스비즈니스는 글로벌자문회사인 '스타우트 리시우스 로스'를 인용해 215억달러가 넘는 밀린 집세가 생계를 꾸려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미국인들을 향해 다가오고 있다고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민단체인 NCCRC의 활동가이자 공공정의센터의 법률가인 존 폴록은 "해결방안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가장 유력한 결과는 우리가 지금까지 봤던 어떤 것과도 다른 홈리스의 급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NCCRC는 '스타우트 리시우스 로스'와 함께 강제퇴거 추적 도구를 개발했다.

무디스의 마크 잔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전례없는 밀린 집세가 거시경제의 주요 변수는 아니라면서도 임차인에게는 "파멸적이다. 이것을 낼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빚의 수렁에 빠진 임차인들이 '영구적'으로 쫓겨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달 31일이면 연방정부의 지원을 받는 모기지 이용자의 3분의 1을 보호하는 강제퇴거 금지 조치가 종료된다. 지방정부와 주정부의 강제퇴거 유예조치가 종료되면서 4개월이 지체된 월세를 모두 지불해야 한다.

프린스턴 대학의 강제퇴거 연구실에서 코로나19 주택정책 스코어카드를 만든 에밀리 벤퍼는 "연장기간 끝에 임대료가 사라진다면 시장의 취약지점은 카드로 만든 집이 되어 무너져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강제 퇴거의 위험, 압류의 위험, 파산의 위험이 뒤따르고 자산세는 체납돼 공동체와 학교를 재원부족에 시달리게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의 추가 부양책에는 실업급여를 1월까지 연장하고 집세 지원에 1천억달러를 배정했다. 또한 강제퇴거금지를 1년까지 연장했다.

공화당의 추가 부양책은 아이들을 학교로, 노동자들을 일터로 되돌려 보내고 바이러스와 싸우는 데 초점을 맞췄다. 공화당 안에는 이달 말로 종료되는 강제퇴거 금지 조치를 연장하는 조항이 없다.

리서치 회사인 아파트먼트 리스트에 따르면 7월에만 21%의 임차인들이 임대료를 지불하지 못했다.

폭스비즈니스는 공화당의 상원에 관련한 코멘트를 요구했으나 대답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