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호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한 세기 만에 최악의 외부 충격에 대한 정책 대응에서 장기 회복 계획으로 전환한다.

연방 예산 지출이 확대돼 호주 정부가 오랜 기간 추구해온 재정 흑자(budget surplus) 전략을 포기할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6일 보도했다.

호주 조시 프라이든버그 재무장관은 2021년 6월 30일까지 연간 호주의 재정 적자가 2천137억 호주 달러(1천534억8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70년 만에 최대치다.

그는 정부의 순 부채 부담은 2024년 중반까지 국내총생산(GDP)의 44%로, 1950년대 전후 여파 이후 최고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현 수준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난 수준이다.

이런 예산 계획은 이전의 부채 최소화, 재정 흑자 추구라는 호주의 '난공불락' 재정 계획을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저널은 진단했다.

호주 정부는 부채를 늘려 실업률을 다시 6% 미만으로 끌어내리려는 장기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는 2024년 중반이 돼서야 예상할 수 있는 것이다.

프라이든버그 장관은 의회에서 연방 재정을 공개하며 "회복세가 강력해지고 실업률이 6%를 안정적으로 밑돌면서 위기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가는 확실한 경로에 도달하면 우리는 임시적이고 선별적인 지원에서 총부채와 순부채의 안정화로 의도적으로 전환하는 2단계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미 법제화된 소득세 감면을 2년 앞당겨 2021~2022년 GDP를 90억 호주 달러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 복구 계획의 핵심 부분으로 4년 동안 140억 호주 달러 규모의 새로운 인프라 지출 계획도 내놨다.

이런 정부의 대규모 지출 확대는 이미 금리가 제로에 가까운 상황에서 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핵심으로 확실히 재정 정책이 서게 됐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앞서 호주 중앙은행(RBA)은 일자리 창출이 국가의 우선 과제로 남아있으며 필요할 경우 투입할 수 있는 추가 통화 정책의 화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기준금리(official cash rate)와 3년 국채 목표치를 0.25%로 유지했다.

정부 부채 확대에도 호주의 재정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부채 수준은 선진국 많은 국가보다 훨씬 낮은 수준을 이어갈 수 있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1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