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대한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도 화물 사업에서 선방하면서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흑자를 냈다.

대한항공은 올해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76억원으로 전년 동기 1천179억원 대비 94% 감소했다고 5일 잠정 실적을 공시했다.

대한항공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3분기보다는 줄었으나, 올해 2분기 1천485억 영업이익에 이어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매출은 1조5천50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3% 감소했고, 당기순손실은 3천859억원으로 전년 동기 2천118억원에서 적자 규모가 커졌다.

올해 3분기 화물사업 매출은 1조163억원으로 2분기에 이어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화물공급 감소 및 운임 강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화물기 가동률을 높이고 유휴 여객기를 활용한 화물공급과 탑재율 증대에 주력해 수익을 극대화했다.

국내 최초로 여객기 좌석을 제거하고 객실 내 화물을 탑재해 화물 공급력 증대는 물론 항공기 중량 감소로 인한 연료비 절감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했다.

여객 사업은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부진이 지속되고 있으나, 미주·동남아시아 등 중장거리 노선 중심의 점진적 운항 재개로 수송 실적은 2분기 대비 소폭 개선됐다.

대한항공은 기업 출장, 교민 수송 등을 위한 부정기 운항 증가 및 싱가포르, 쿠알라룸푸르 등 일부 국가 입국제한 완화, 여름 휴가철 국내선 여행수요 등으로 점진적인 수요 개선세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4분기도 코로나19에 따른 여객 수요 감소는 지속될 것이나, 화물사업 성수기 진입으로 화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도체, 자동차 부품, 전자상거래 물량 등 전통적 항공화물 수요가 증가하고,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긴급 방역수요, 컨테이너선 등 해상운송 공급 부족에 따른 항공운송 전환 등 고가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9월부터 백신 수송 전담 태스크포스(TF) 팀을 구성해 보관시설, 장비 등 의약품 운송 절차 전반에 걸쳐 사전 점검을 하고, 글로벌 의약품 물류 파트너 등과 협업을 진행 중이다.

의약품 수송 능력을 인증받은 화물 운송 인프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안정적인 백신 보급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미주·유럽·일본 등 세계 주요 항공사들이 퇴직 신청 접수, 해고 등의 인적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도 대규모 적자를 내는 가운데, 대한항공은 임직원의 고용 유지를 최우선에 두며 달성한 흑자라 더욱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