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대한항공이 콜옵션(조기상환청구권) 시한이 임박한 신종자본증권(영구채) 5천억원어치를 미리 갚는다.

콜옵션이 발생할 경우 금리가 매우 높은 수준으로 뛰면서 이자 부담이 대폭 확대돼 재무적 우려가 커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대한한공은 기간산업안정기금에서 자금을 지원받아 영구채를 조기 상환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기안기금 신청 준비도 서두르고 있다.

6일 금융시장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2017년 6월과 2018년 11월 각각 발행한 영구채권의 콜옵션이 각각 12월과 이번달 발생하는 것을 고려해 전액 조기 상환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영구채는 형식상 만기가 정해져 있기는 하지만 연장이 가능해 사실상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받는 채권이다.

영구채로 자금을 조달하면 자본확충 효과가 있도 부채비율도 낮아져 재무구조가 개선된다.

다만, 일정 기간 후 발생하는 콜옵션에 따라 조기 상환하지 않으면 스텝업 조항에 따라 금리가 급격하게 뛰어 이자 부담은 대폭 늘어난다.

대한항공이 2017년 6월 발행한 3천334억원 규모의 영구채 금리는 연 6.88%다.

영구채 금리 자체도 높은데 올해 12월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이후 매 3년마다 연 5%에 미국 국채 금리를 더한 후 가산금리 5.44%포인트(p)를 더 얹어 줘야 한다.

2018년 11월 발행한 1천589억원 영구채의 금리는 연 5.4%로, 이달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최초 이자율에 2.5%p에 더해 국고채 조정금리까지 적용된다.

대한항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실적 우려가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는 데다, 자금 사정과 현금흐름도 여전히 불안한 상황이어서 콜옵션 발생으로 이자 부담도 확대되는 영구채를 일단 갚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일단 기안기금을 활용해 영구채 조기 상환에 나서는 것을 검토 중이다.

기안기금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기 위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그간 지속해서 협의를 진행해 왔고, 이르면 이달 중에 신청 절차를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은 기안기금을 통해 대한항공에 약 1조원 가량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영구채 등 채무 상환과 내년 1분기까지의 운영자금 등을 고려한 규모다.

대한항공은 올해 4월 코로나19로 경영환경이 악화하자 산은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1조2천억원의 자금을 지원 받았다.

운영자금으로 2천억원을 대출 받았고, 산은과 수은은 대한항공이 발행하는 자산유동화증권(ABS) 7천억원과 전환권 있는 영구채 3천억원을 인수했다.

대한항공은 그간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기내식·기내면세품 판매 사업부 매각, 송현동 부지 매각 등 자구안을 통해 현금흐름 확보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올해 3분기에도 화물사업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한 결과 76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면서 2분기 연속 흑자를 냈다.

하지만 전년 동기와 비교해 영업이익은 94% 감소했고, 당기순손실은 3천859억원에 달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