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시장안정 고려해 접근해야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최근 부동산시장과 관련해 "어렵게 안정세를 잡아가던 부동산시장이 다시 불안해지는 것은 아닌지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상당수 지역에서 재건축단지가 가격 상승을 주도한 것으로 분석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4월 2주 아파트 가격은 전주보다 0.07% 올랐다. 10주 만에 다시 상승 폭이 확대(+0.02%포인트)했다. 집값 상승을 주도한 곳은 노원(0.17%)과 송파(+0.12%), 강남(+0.10%) 등으로 나타났다.

홍 부총리는 "재건축사업 추진에 따른 개발이익이 토지주(조합)에 과다하게 귀속될 수 있고, 이런 기대가 재건축 추진 단지와 그 주변 지역의 연쇄적 가격 상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시장 안정을 고려해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충분한 주택 공급은 부동산시장의 안정을 위한 것이고, 그 공급과정에서도 불안 요인은 철저하게 관리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민간 재건축과 공공주도 재개발ㆍ재건축 모두 주택공급을 늘리기 위한 것이지만, 그 과정에서 부동산시장이 불안해지지 않도록 늘 경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