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필중 기자 = 펀드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그간 자산 형성 목적으로 운용된 펀드가 고객의 은퇴 자금을 책임지기 시작했고, 은퇴 후 자산을 관리하는 데까지 나아가고 있다.

이 같은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자 한화자산운용은 지난 9월 개인솔루션 본부를 신설했다. 연금상품 등 개인 고객을 위한 투자 솔루션을 제공해 자산 관리 영역을 확대한다는 의도에서다.





변재일 한화자산운용 WM솔루션 팀장은 29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자산 형성, 은퇴 관리는 개인 고객, 특히 근로자 고객에게 중요한 부분"이라면서 "자산 형성 솔루션인 타깃데이트펀드(TDF)에서 은퇴자금을 관리하는 타깃인컴펀드(TIF)까지 이어진다면 고객의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자산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자산 관리 중요성은 줄곧 부각돼 왔다. 증시 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운 개인 고객을 위해 대신 자산을 운용하는 게 자산운용사의 존재 의의이기도 하다.

퇴직 연금 시장은 달랐다. 최근에서야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지만, 이전까지는 단발성 이슈로 소모돼 왔다. 퇴직연금 상품의 필요성이 그리 크지 않았기 때문이다.

변재일 팀장은 "오랫동안 확정급여(DB)형 제도 중심으로 퇴직 연금이 운용됐는데 이걸 바꾸는데 정치적, 사회적 합의가 상당히 필요했다고 본다"면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수록 은퇴 자금 운용 중요성이 커지는데 현재 구조로는 노후 은퇴 자금을 맞춰줄 수 없어 사회적으로도 합의가 이루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디폴트옵션 도입으로 가장 큰 관심을 받는 연금 상품은 타깃데이트펀드(TDF)다.

확정급여(DB)형에서 확정기여(DC)형으로 전환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은퇴 시기에 맞는 자산 관리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TDF를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변재일 팀장은 "아직 DB형을 채택한 기업이 많은데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도입으로 운용 위원회 설치 등의 의무가 부과되면서 기업들이 DB를 유지하는 데 부담이 커지고 있다"면서 "고객 입장에서는 은퇴 시점에 맞춰 자산을 관리해주는 TDF를 선택할 가능성이 커 시장 규모 역시 성장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펀드를 통한 자산 관리 범주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매달 은퇴 자금을 제공하는 TIF 등 은퇴 후 자금 관리까지 솔루션 범주를 확장해 라이프사이클을 아우르는 금융 상품을 출시하는 게 그가 몸담은 WM솔루션 팀의 목표라고 밝혔다.

각 자산운용사가 퇴직 연금 시장에 진출하는 상황에서 TDF만큼이나 TIF 시장 역시 중요하다고 변재일 팀장은 강조했다.

그는 "웰스매니지먼트 서비스 기준으로 TIF까지 구비가 돼야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면서 "TDF가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듯, 어느 시점에서도 TIF 역시 급속도로 커질 수 있어 TIF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퇴직 연금 펀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변재일 팀장은 안정적인 수익과 운용 보수를 꼽았다.

은퇴 자산 마련 목적으로 운용된다는 특성상 안정성을 따져볼 수밖에 없고, 운용 보수에 따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변재일 팀장은 "어떤 상품을 골라도 항상 고수익을 유지할 순 없어 상위 30% 정도 수준으로 수익을 유지한다면 고객의 선택을 받는 데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면서 "판매보수를 절감하면 연간 50bp 이상 절약할 수 있어 운용보수 절약에 따라 장기적으로도 고객 입장에서는 큰 이익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퇴직 연금 시장에 몸담은 플레이어로서, 변재일 팀장은 절세 전략까지 포함된 패키지 솔루션 상품을 개발하고 싶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자산 형성만큼이나 세금 관리 역시 중요한 부분이고, 기존에 제공하지 못한 서비스를 제공할 때 비로소 고객의 만족도는 극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변재일 팀장은 "은퇴 시점이 다가오면 개인 상황에 따라 해당하는 절세 내용이 저마다 다르고 그에 따른 전략을 짜는 게 중요하다"면서 "텍스 플래닛까지 구비될 때 진정한 라이프사이클 관리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모든 구간에서 자산 관리가 이루어지는 종합 솔루션 개발이 개인적인 목표"라고 부연했다.

joongjp@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