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가 주요 산업별 연간 전망
[한국기업평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인포맥스) 박준형 기자 = 급격한 대외환경의 변동에 따라 국내 주요 산업들의 등급전망과 사업환경이 연초보다 악화했다.

한국기업평가는 24일 웹세미나를 통해 대외환경 변화를 점검하고, 올해 사업별 전망을 수정했다.

한기평은 석유화학 업종의 등급전망을 '부정적' 방향으로 조정했다.

석유화학업 등급전망은 '중립적'을 유지했으나, 세부 평가에서 '부정적' 등급에 가까운 '하' 단계로 하향됐다.

한기평은 석유화학업 사업환경 전망도 '중립적'에서 '비우호적'으로 조정했다.

이밖에 철강업, 시멘트업, 음식료업, 정유업의 사업환경도 비우호적 방향으로 틀어 조정했다.

이번 점검에서 등급전망과 사업환경이 '긍정적' 또는 '우호적' 방향으로 변경된 업종은 없었다.

한기평은 "러시아에 대한 국제 제재가 지속될 것"이라며 "러시아 경제 침체가 장기화하고 유럽연합(EU) 및 세계 경제성장률의 하향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 상승에 대해선, "물가는 상반기까지 높은 수준이 유지돼 기업들의 비용 인상 요인으로 작용하고 수요 회복 제약으로 판가 전이도 쉽지 않을 것"이라며 "건설, 시멘트, 철강 조선, 해운, 화학, 의류업 등 다양한 업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기평은 올해 평균 유가 전망치를 100달러로 수정하기도 했다.

이어 "금리상승 등 긴축 전환은 전 업종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미국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이외 지역은 자금 이탈로 스프레드가 상승하는 등 조달환경이 비우호적으로 변할 수 있다"라고 내다봤다.

차기 정부의 정책들은 건설, 시멘트, 게임업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기평은 향후 러시아 추가 제재 여부, 미중 갈등 전개, 경제성장률 조정 수준 등 대외요인 변화를 점검하고, 사업환경이 부정적인 업종들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밝혔다.

jhpark6@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