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박준형 기자 = 대우조선해양이 24시간 비상 체제 가동을 선언했다.

최근 대규모 손실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선박 계약 해지, 원자재가 인상, 대규모 인력 이탈로 인한 일손 부족, 하청지회의 불법 점거 등 대내외 악재로 촉발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대표는 6일 담화문을 통해 "최근 수주 회복으로 오랜 기간 짓눌러왔던 생산물량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경영정상화의 희망을 품었지만, 하청지회의 불법적인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이런 기대가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라며 "모든 임원이 24시간 비상 체제를 가동하며 현 위기를 하루빨리 해소하고 지속 성장하는 회사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강조했다.

대우조선은 과거 해양플랜트 사업 등에 있어 역량 부족, 저유가 등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해 대규모 손실을 기록했다.

이에 산업은행 등 대주주의 도움과 임직원의 고통 분담 등 구조 조정을 이행했으며, 최근 선박 수주 시장도 되살아나며 불황의 끝이 보이는 듯했다.

그러나 급격한 원자재 가격 상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작년과 같이 올해 1분기 대규모 손실을 기록했다.

대우조선은 올해 1분기 4천701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올해 1분기 말 부채비율도 547%로 증가했으며, 전환사채(CB)를 부채로 분류할 시 실질적인 부채비율은 2천335%로 치솟아 재무 상태가 매우 열악한 수준을 나타냈다.

이에 대우조선은 재도약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의 컨설팅을 바탕으로 미래 전략을 새로 준비 중이었다.

하지만 하청지회의 도크 무단 점거로 인한 초유의 진수 연기가 4주 차에 접어들면서 공정 지연으로 인한 전후 공정의 생산량을 대폭 축소할 수밖에 없는 등 회사의 존폐가 우려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대우조선은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지난달 21일 임원 전체가 비상경영 동참을 결의했으며, 생산현장 직장 및 반장들로 구성된 현장책임자연합회도 비상경영 동참을 선언하는 등 전사적인 위기 극복 체제에 들어갔다.

박 대표는 이날 담화문을 통해 전체 구성원에 비상경영 체제 동참을 촉구했다.

jhpark6@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