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임하람 특파원 = 미국의 7월 경기선행지수가 다섯 달 연속 부진한 흐름을 이어갔다. 연구기관 콘퍼런스보드는 미국의 단기간 경기 침체 가능성이 커졌다고 지적했다.

콘퍼런스보드는 18일(현지시간) 7월 미국의 경기선행지수가 전월보다 0.4% 하락한 116.6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미국의 경기선행지표는 지난 3월 이후 다섯 달 연속 하락했다.

경기선행지표는 지난 6개월 동안 1.6%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직전 6개월 동안 동일 지표가 1.6%포인트 상승한 것과 상반된 흐름이다.

이에 따라 콘퍼런스보드는 단기간 경기 침체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콘퍼런스보드는 미국의 경제가 3분기에 확장세를 이어가지 않을 것으로 봤다.

또 올해 말과 내년 초 짧고 완만한 침체에 빠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콘퍼런스보드의 선행지수는 실업보험 청구 건수, 제조업체 신규 수주, 민간주택 신규허가, 주가, 소비자기대치 등 10개 항목을 기초로 추산한다.

다만 7월 경기선행지표는 수정된 전월치(0.7% 하락)와 월가 전문가 전망치(0.5% 하락)보다는 선방했다.

또 동행지수와 후행지수가 소폭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다.

7월 동행지수는 전월보다 0.3% 상승한 108.6을 기록했다.

7월 후행지수는 전월보다 0.4% 오른 114.4를 나타냈다. 후행지수는 전월 상승률(0.7%)보다 상승 폭이 작았다.

콘퍼런스보드의 아타만 오질디림 이사는 "7월 경기선행지수가 다섯 달 연속 하락하며 단기간 경기 침체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며 "소비자들의 비관론과 주식 시장 변동성, 노동 시장 둔화와 주택시장, 제조업 수주 등을 고려하면 미국 경기 둔화가 더욱 악화하고 광범위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hrl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3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