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서울채권시장에서 이틀 연속 강세장이 펼쳐졌다.

미국의 통화긴축 기조가 여전하고 영국 금융시장 불안도 가시지 않았으나, 당국의 시장 안정조치, 우리나라의 세계국채지수(WGBI) 관찰대상국 등재 등 호재로 국내기관의 투자심리가 다소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30일 연합인포맥스 국채선물 동향(화면번호 3600)에 따르면 이날 3년 국채선물은 전 거래일보다 36틱 오른 101.88에 거래를 마쳤다. 10년 국채선물은 135틱 상승한 107.25로 장을 끝냈다.

10년 국채선물은 올해 5월 11일(137틱 상승)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 같은 강세에 장내에서 국고채 10년물 금리는 지난 26일 4.3%대에서 이날 4.1%대로 하락했다.

당초 이날 시장이 강세를 띠지 않을 것으로 관측됐다. 영국의 국채 매입 조치에도 간밤 영국과 미국 금리가 상승하는 등 채권시장 분위기가 흉흉했기 때문이다.

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주요 인사는 금리인상 의지를 재차 나타냈다.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은행 총재는 연말까지 상당한 수준의 추가 금리인상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영국 금융시장 혼란이 긴축 움직임을 중단하게 하지 못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이날 장 초반부터 국채선물은 강세를 보였다. 10년 국채선물은 원빅 상승했다. 당국의 시장 안정조치로 매수세가 우위를 나타냈다. 이날 오전 장중 기획재정부는 2조원 규모의 국채 바이백을 실시했다. 전날에는 한국은행이 3조원 규모의 국고채 단순매입을 진행했다.

이 같은 수급상 좋은 재료로 채권시장 투자심리가 다소 개선된 분위기다. 최근 며칠까지만 해도 미국발(發) 긴축공포와 영국 금융시장 불안에 달러가 맹위를 떨치면서 서울채권시장 투자심리가 얼어붙었던 터였다.

이 때문에 외국인의 국채선물 매도에도 장 마감을 앞두고 국채선물은 강세 폭을 확대했다. 10년 국채선물은 장중 고점을 경신하며 장을 마쳤다. 3년 국채선물도 장중 고점과 비슷한 수준에서 거래를 끝냈다.

이날 개장 전 또 다른 소식도 있었다. 우리나라가 세계국채지수(WGBI) 관찰대상국으로 편입됐다. 시장은 내년 중 우리나라가 WGBI에 편입 가능하며 70조원 내외의 자금이 들어올 수 있다고 관측했다.

증권사 한 운용역은 "외국인의 국채선물 매도에도 장이 강세로 끝났다"며 "국내기관의 투자심리가 개선됐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국의 시장 안정조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며 "이날 아시아장에서 달러강세도 두드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국, 세계국채지수 관찰대상국에 올라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한국이 세계 3대 채권지수 가운데 하나인 세계국채지수(WGBI)에 관찰대상국(Watch List)으로 이름을 올렸다. WGBI를 관리하는 FTSE 러셀은 29일(현지시간) 배포한 '2022년 9월 FTSE 채권시장 국가분류'에서 한국을 관찰대상국으로 분류했다.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연합인포맥스에 설치된 모니터에 한국 국채수익률이 표시되고 있다. 2022.9.30 saba@yna.co.kr



yg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6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