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현대경제연구원은 한국과 미국의 적정 기준금리 차이가 52~112bp라고 분석했다.

연구원은 2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테일러 준칙으로 도출한 올해 4분기 한국과 미국 간의 적정 기준금리를 추정했다"면서 "분석 결과 한국의 올해 4분기 적정금리는 3.73~4.02%로 시장 전망치보다 23~77bp 높고 미국의 동기간 적정금리는 4.54~4.85%로 이 또한 시장 전망치 4.25~4.5%를 상회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 간의 적정 기준금리 차이는 52~112bp라고 분석했다.

이형석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시장 전망에 의하면 올해 말 한미 기준금리 격차는 75~126bp까지 확대될 것"이라면서 "금리 준칙으로 살펴본 올해 말 양국 간 적정 기준금리 차이는 시장 전망에 의한 금리 차이 범위 내에 대체로 존재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급진적인 금리 인상으로 한미 기준금리가 역전된 상황에서 향후 일정을 고려했을 때 기준금리 역전폭 확대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올해 달러-원 환율이 양국 기준금리 역전폭 확대에 따라 급등하는 양상이 나타난 만큼 기준금리 격차로 발생할 수 있는 외환시장 불안정성 심화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위원은 "정책당국은 시장과의 소통 능력을 강화해 경제주체들의 정책에 대한 불신을 유발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뿐 아니라 최근 감소하고 있는 외환보유고에 대한 시장 우려를 잠재울 수 있도록 한미 간 통화스와프 시도 등을 통해 외환시장 참가자의 불안정한 심리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원은 또 한미 기준금리가 적정 금리 수준에서 과도하게 괴리되지 않는 통화정책을 운용해야 한다면서 양국 간의 기준금리 역전폭도 적정수준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과도한 통화 긴축으로 경기침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밀한 금리 정책 운용이 필요할 뿐 아니라 금리 인상 시 발생할 수 있는 가계부채 부실화에 대한 대책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기준금리를 적정금리 수준까지 올리면 대출 금리 상승에 따른 가계 상환 부담이 심화할 것"이라면서 "정책당국은 가계 부채 부실화 위험이 높은 저소득층, 청년층 가구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방안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