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금융위원회가 보험사의 레포 매도 등 자금 차입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한다.

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는 보험사가 현 상황에서 차입으로 유동성을 확보하는 게 가능한지를 검토하고 있다. 이는 생명보험업계 요청에 따른 것이다.

지난 3일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생보업계와 만나 보험업계 현안을 공유하고 금융시장 현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금융당국과 생보업계는 저축성보험 해약증가 등으로 유동성자산 수요가 급증해 보험사가 보유채권을 매각하는 상황을 논의했다.

보험업계는 보험사가 유동자산을 확보하거나 유동자산 보유부담을 완화할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차입을 통한 유동성 확보 가능 여부를 명확히 해달라고 건의했다.

보험업법 등에 따르면 보험사는 재무건전성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경우 또는 적정한 유동성을 유지하기 위한 경우에만 차입할 수 있다.

차입방식은 ▲은행 당좌차월 ▲사채 또는 어음 발행 ▲환매조건부채권 매도 ▲후순위차입 ▲신종자본증권 발행 등이다.

하지만 그동안 금융당국은 재무건전성 기준 충족 또는 적정한 유동성 유지 등 조건을 엄격히 해석했다고 보험업계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보험사의 레포 매도 등 자금 차입이 제한됐다.

하지만 최근 보험사가 유동성 문제를 겪자 금융당국에 자금 차입이 가능한지 해석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금융위 관계자는 "보험사 자금차입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고채 3·10년 수익률
인포맥스 화면번호 5000


yg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