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의장, 다음주 본회의 두 차례 열기로 결정(서울=연합인포맥스) 김재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다음주 정기국회가 끝나기 전인 8일과 9일 본회의를 열고 2023년도 예산안을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조금 전 국회의장이 오늘 예산안 심사가 마무리되지 못해 본회의를 열지 않고 12월 8일과 9일에 열겠다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끝내 일방적으로 국회를 운영한 국회의장에게 유감을 표한다"면서 "밤을 새워서라도 쟁점 사안을 협상하고 주말에라도 본회의를 열어서 의결하면 될 일을 국회의장과 국민의힘은 왜 예산안 처리를 뒤로 미루는지 납득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미 물러났어야 할 장관 한 명을 지키고자 예산안 처리의 법정 시한마저 어기고 멈춰 선다면 국민 상식에 부합할 수 있겠는가"라며 "640조원에 달하는 내년도 예산안도 퍼펙트스톰급 경제위기에 시급한 민생 법안도 모두 집권여당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방탄 앞에 멈춰 섰다"고 지적했다.

또 "국민의힘의 고의적인 태만으로 내년도 예산안 처리의 법정 시한을 지키지 못해 송구하다"며 "집권여당이 예산안 처리를 방해해 법정 시한을 어기는 경우는 헌정사를 통틀어 들어본 적이 없다"고 했다.

아울러 "대통령실이 준예산 운운의 지침을 내리자 여당이 국회의 책무를 망각하고 지연 작전에만 총력을 다한 것 아니겠나"라며 "여당이 지킬 것은 대통령실의 지침이 아니라 헌법과 국회법이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 법정 시한을 지키지 못한 모든 책임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 있다"면서 "민주당은 다음주 정기국회 내에 예산안을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도 "원만하고 조속한 예산안 처리를 위해 민주당은 인내했지만 정부·여당은 최소한의 책임조차 보여주지 않고 있다"며 "생산과 소비가 급격히 얼어붙고 무역은 1997년 외환위기(IMF) 이후 최장기간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채권 시장에선 돈이 말라 흑자기업의 줄도산 사태까지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이 원안과 준예산 둘 중에서 선택하라고 강요하는 식의 행태는 정말 지탄받아 마땅하다"라며 "민주당은 민생을 볼모로 한 이 무책임한 도박에 흔들리지 않고 대안 민생 예산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김진표 국회의장은 "정기국회 내에 (예산안이) 처리돼야 한다"며 오는 8일과 9일 본회의를 열겠다고 발표했다.

jhkim9@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