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미국의 지난 1월 물가 상승세가 둔화세를 이어갔지만, 둔화 속도는 느려진 것으로 나타났다.

1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과정이 험난할 것이라던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의 발언을 확인시켜줬다며 연준 인사들이 지속적인 금리 인상 필요성에 대한 견해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1월 미국의 CPI는 전월 대비 0.5%, 전년 같은 달 대비 6.4% 올랐다. 이는 지난 12월 기록한 6.5%보단 낮지만, 시장 예상치인 6.2%보다 높은 수치다.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도 전년 대비 5.6% 상승하며 시장 예상치 5.5% 상승을 웃돌았다.

WSJ은 시장이 지난달 가격 상승을 완전히 예상하지 못했던 것은 아니라며 지난달 다수의 대형 유틸리티 제공업체들이 전기 요금을 인상하는 등 다양한 요인이 물가 상승 압력을 부추겼다고 전했다.

또한, 파월 의장도 여러 차례 발언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2% 목표치까지 낮추는 과정이 "아마도 험난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WSJ은 "앞으로 몇 달 동안 인플레이션이 계속 냉각될 것으로 예상하는 크고 작은 이유가 많다"며 "임대료는 지난달 0.7% 상승했지만, 민간 데이터에 따르면 새로 체결된 임대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어 노동부의 임대료 수치가 뒤집히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전했다.

또한, 식료품 가격을 올린 계란 가격도 지난달 8.5% 상승한 것으로 나왔지만, 최근 몇 주간 도매 계란 가격이 크게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높은 물가 수준이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어느 한쪽의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다른 쪽 가격은 더 상승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인플레이션 냉각 과정이 길어질수록 그 과정에서 더 많은 인플레이션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다.

WSJ은 "연준 당국자들이 이번 CPI 상승률을 물가의 재가속으로 받아들이지는 않더라도 원하는 수준으로 물가를 낮추는 데 시간이 걸리고 그동안 더 많은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견해는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Federal Reserve Powell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