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금융감독원이 이달 셋째주부터 신한금융지주와 신한은행에 대한 정기검사에 돌입한다.

은행권을 향한 정부와 금융당국의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가운데 올들어 처음으로 실시되는 시중은행에 대한 정기검사인만큼 칼날이 예년보다 더 날카로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0일 금융당국 및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달 20일부터 신한금융과 신한은행에 대한 정기검사를 시작한다.

통상적으로 은행에 대한 정기검사는 한달가량 소요되며, 30명이 넘는 인력이 투입된다.

신한금융과 신한은행은 지난 2019년 이후 3년 만에 정기검사를 받게 됐다.

금감원은 복합위기 상황 속 신한금융의 잠재리스크 적시 대응 능력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금리 상승·환율 급변동 등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유동성·건전성 악화에 대비한 리스크관리 수준을 전반적으로 점검하는 차원이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꾸준히 인상하면서 가계의 이자부담이 가중되고 있고, 취약 차주들의 상환 여건이 악화되면서 은행권 전반의 연체율이 꿈틀거리고 있기도 하다.

실제로 신한은행의 연체율은 지난해 말 기준 0.22%로 전년 말(0.19%) 대비 3bp 소폭 오르는 등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신한금융은 작년 하반기 금리 상승 기조로 연체율이 상승 추세이며, 올해 2분기까지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연체율이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경기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에서 신한금융은 지난해 연간 1조3천억원이 넘는 충당금을 추가로 쌓은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금감원은 신한금융이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면밀히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추가로 충당금을 쌓도록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최근 은행권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와 맞물려 있는 사안인 예대금리 운영 실태, 수수료 체계, 지배구조 및 내부통제 현황 등도 집중적으로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금감원은 시장변동성 확대 등에 편승한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금리인상기 대출금리 책정 및 수수료 부과의 불합리성, 금리인하요구권 운영 적정성 등을 점검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이복현 금감원장도 지난해 말부터 수차례 과도한 대출금리 인상은 적절하지 않고 가산금리 조정 여력이 있다는 점을 강조해온 만큼, 예대마진이 적정했는지 운영 실태 파악에 검사 역량을 집중할 가능성도 있다.

뿐만 아니라 '돈 잔치' 비판의 핵심이었던 성과 체계 역시 핵심적으로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신한은행의 임직원 평균 보수는 지난 2021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1억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성과급으로는 기본급의 361%를 직원들에게 지급한 바 있다.

현재 금융당국이 은행의 성과급을 포함한 보수 체계 전반을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들여다보고 있어, 연장선상에서 이번 점검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은행권 관계자는 "정기검사는 주기적으로 실시되는 통상적인 검사지만, 이번 신한지주 및 신한은행 검사는 최근 은행권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이뤄지게 돼 평소보다 부담스러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 본점
[촬영 안 철 수]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