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한국전력공사 채권에 대한 투자 심리가 돌아선 가운데 배경 중 하나로 무력화된 도매가격(SMP) 상한제가 꼽힌다.

SMP 상한제는 한전의 원가 부담에 정부가 작년 말 도입한 정책으로, 한전이 발전사들로부터 사들이는 전기 가격을 제한하는 정책을 말한다. 민간 발전사들이 제도의 허점을 파고들면서 한전의 재무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10일 서울 채권시장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는 지난 6일 민평금리보다 10bp가량 높은 수준에서 1천800억원을 발행했다.

연초 민평금리보다 낮은 수준에서 발행하던 데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글로벌 금리 급등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이 주요인이지만 한전의 역마진 사업구조도 요인으로 꼽힌다.

추가 전기료 인상이 어려운 상황에서 한전이 민자 발전사에 지불하는 도매가격이 높아져 향후에도 재무 개선은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다.

일례로 일부 민자 발전사는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장기로 계약한 LNG와 싸게 현물로 계약한 LNG를 섞어 쓰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민간 발전사는 비싸게 구입한 LNG 연료를 우선 사용하고, 싸게 사들인 LNG는 탱크에 저장하면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SMP 상한제는 원가에 대해서는 보전해주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한전은 높아진 단가를 지불하게 된다. 지난해 한전이 지급한 SMP(도매가격)는 kWh당 196.7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108.6% 급등했다.

채권시장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추가 전기료 인상에 제동을 건 상황에서 한전이 민간 발전사에 지출하는 단가는 오르고 있다"며 "이런 우려가 최근 오버 발행에 녹아있다"고 꼬집었다.

신용평가사도 한전의 역마진 구조를 주시하고 있다. 공기업인 점을 고려하면 신용 이벤트가 발생할 가능성은 작지만, 재무 부실이 심화할 수 있어서다.

한신평은 "역마진 구조가 장기화할 경우 결손 누적 및 재무 부실이 고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전기요금 인상 수준 및 시점, 주요 연료 가격 변동, 재정 건전화 계획 진행 상황, 전력시장 정책 변화에 대해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전은 지난해 결산 결과 32조6천34억원 규모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가중평균 전력판매단가 및 전력구입 단가 추이
한국신용평가, 전력통계속보, 공시 자료 등


hwroh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