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금융투자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세미나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금융투자업과 자본시장의 발전을 위해 무한경쟁에 뛰어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14일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금융투자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세미나에 참석해 "새로운 기술과 다양한 플레이어의 출현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며 "새로운 운동장에서 새로운 경쟁자들과 무한경쟁을 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경쟁에서는 모두가 비슷한 출발선에 서 있고, 우리나라도 결코 뒤처져 있지 않다"며 "우리만의 강점과 기회 요인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부위원장은 금융투자업에서도 좋은 투자대상을 발굴하고 투자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소프트 파워(Soft power)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김 부위원장은 "우리의 강점인 소프트 파워와 ICT 등 글로벌 선도분야를 전략적으로 융합해 나간다면, 글로벌 시장에서도 우리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 "업계 스스로가 글로벌 중심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자로서 우리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의 비전과 역할을 재정립하는 담대한 목표설정이 필요하다"며 "우리 금융투자업이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사업 기회와 수익을 창출하는 우리 경제의 또 다른 성장엔진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세미나는 전일 열린 금융산업 글로벌화 태스크포스(TF)의 후속조치로 마련됐다.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대표가 직접 패널 토론에 참여해 업계의 미래 비전과 고민을 공유했다.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산업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기조발표를 했다. 서 회장은 그간 우리나라 자본시장이 종합금융투자사업자(IB) 제도 도입과 IB부문의 수익성 확대, 해외 비즈니스 수익성 개선 등 괄목할 만한 외형적 성장을 거두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이러한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예금중심의 가계금융자산 구조, 글로벌 경쟁력 부족, 낡은 자본시장 인프라와 규제 등 한계 요인이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서 회장은 "은행 중심의 금융구조에 탈피해 자본시장을 육성해야 한다"며 "10년 내 아시아 톱3 증권회사의 탄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미나 말미에 진행된 패널 토론에는 박정림 KB증권 사장과 장원재 메리츠증권 사장, 이준용 미래에셋자산운용 사장 등이 참석했다.

박 사장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서는 기존 제도와 프로세스를 투자자 중심으로 개선하는 '투자 경험의 혁신'이 필요하다"며 "증권사의 대형화를 유도하기 위한 제도적 지원책도 마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장 사장은 "국내 증권사가 국내 기업과의 해외 동반진출 등 모험자본 공급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자금조달수단 확보와 투자손실을 감내할 수 있는 다양한 수익원의 발굴이 중요하다"고 내다봤다.

이 사장은 "지난 20년 동안 13개 해외지역에 진출한 경험에 비춰보면, 해외진출은 경제가 성장하고 자본시장이 활발하며 금융자산이 축적된 지역을 대상으로 추진하되 그 기본 전제는 충분한 자기자본과 지속적 투자에 대한 의지"라고 언급했다.

한편 금융위는 이날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아젠다를 발굴하기 위한 후속 세미나를 이어갈 예정이다.

내달에는 글로벌 영역 확대 방안과 뉴노멀 대응 전략, 5월과 6월에는 각각 투자수익 제고 방안과 금융투자회사의 내부역량 강화 등을 다룰 계획이다.

김소영 부위원장, 제1차 금융산업 글로벌화 TF 주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금융산업 글로벌화 TF를 주재하고 있다. 2023.3.13 kimsdoo@yna.co.kr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