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증세와 지출 삭감으로 허리띠를 졸라맸던 영국 정부가 대규모 파업에 따라 약간의 재정 지원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15일(현지시간) CNBC는 "경제학자들은 최근 몇 달간 타격을 입은 국가의 생활비 위기와 삐걱거리는 공공 서비스를 겨냥한 약간의 재정적 지원을 발표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보도했다.

제러미 헌트 영국 재무부 장관은 이날 런던 시간으로 오후 12시 30분 정부의 봄 예산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영국 정부의 예산 발표일에 맞춰 공무원과 전공의, 교사·지하철 등 공공 노조 조합원 등이 대규모 파업에 돌입한 만큼 학교와 여행에도 큰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BBC에 따르면 이날 런던 지하철 노조도 전면 파업에 가까운 대규모 파업에 돌입하며 공무원 노조 파업에는 100여개 부처와 기관에서 참여할 예정이다.

헌트 장관은 지난해 11월 취임 연두교서에서 550억 파운드(88조 원) 상당의 재원을 조달하는 내용을 5년 중기 재정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전임 총리인 리즈 트러스의 감세안 이후 파운드화 급락, 금리 급등 등 영국발 금융 위기 우려에 세계 금융 시장이 흔들리자 공공 재정의 상당한 구멍을 메우고 재정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해 대규모 세금 인상 및 지출 삭감 패키지를 발표한 것이다.

매체는 "이후 영국의 재정 상태가 예상외로 크게 개선되고 천연가스 도매가격이 하락하면서 정부는 예상치 못한 재정 흑자를 달성했다"며 "2023년 현재까지 공공 부문 차입은 기대치를 밑돌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집권 보수당 내 일부 의원들은 7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국가의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급진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지만 이번 봄 예산안에는 반영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제러미 헌트 영국 재무부 장관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6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