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박준형 김학성 기자 = 신용등급 'A+' 한화가 ESG채권(녹색채권) 수요예측에서 모집금액의 7배가 넘는 주문을 받으며 흥행에 성공했다.
 

한화
[출처: 연합뉴스 자료 사진]


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한화는 이날 1천억원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회사채 수요예측을 진행했다.

모집금액 400억원인 2년물에 3천150억원, 모집금액 600억원인 3년물에 3천900억원 등 총 7천50억원의 주문이 들어왔다.

한화는 개별 민평금리 대비 각각 -12bp, -6bp에서 모집 기준 물량을 채웠다.

한화가 제시한 금리 밴드는 -50bp~+50bp였다.

수요예측이 흥행하며 한화는 최대 2천억원까지 증액을 검토하고 있다.

IB 업계 관계자는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도 한국형 ESG채권의 가치가 인정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에 조달하는 자금은 전액 미국 조지아에 위치한 태양광 단지 솔라허브에 제조 장비를 공급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다.

한화의 이번 녹색채권 발행은 비금융 사기업으로선 올해 들어 두 번째다.

앞서 포스코퓨처엠이 지난 2월 4천억원 규모의 녹색채권을 찍었다.

포스코퓨처엠은 당초 회사채 2천억원을 발행할 계획이었으나, 1조5천500억원의 주문을 받아내는 등 수요예측 흥행에 힘입어 두 배 증액을 결정했다.

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등 국내 신용평가 3사는 한화의 신용등급을 'A+(안정적)'로 부여했다.

한화그룹의 최상위 지배회사로서 사업경쟁력이 우수한 자회사들을 보유하고 있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김상수 한신평 연구원은 "주력 자회사인 한화솔루션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안정적인 영업기반과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며 "화약, 건설 부문 등 자체 사업도 수익성이 양호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앞으로 1년간 예상되는 영업부문의 현금창출 규모가 자금소요를 충당하기에 다소 부족할 수 있지만, 미사용 여신한도와 보유 자산의 재무융통성을 감안하면 적절히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화는 지난해 말 연결 기준 62조2천784억원의 매출과 4조2천361억원의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를 올렸다.

부채비율은 911.4%, 차입금의존도는 8.1%였다.

jhpark6@yna.co.kr
hs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