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미국 국채 3개월물과 1개월물의 금리 격차가 역대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다. 오는 7월 미국 연방정부의 채무불이행 가능성을 반영했기 때문으로, 미국 국가 신용등급의 강등까지도 고려하는 수준으로 평가된다.

20일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이날 오전 현재 오는 7월 만기가 돌아오는 미국 3개월물 금리는 5.12%로, 5월 만기가 도래하는 1개월물 금리 3.69%를 약 143bp 웃돌고 있다.

이 같은 스프레드는 역대 최대 수준으로, 미국 국가 신용등급이 마지막으로 강등됐던 지난 2011년 8월보다도 크게 높은 수준이다.

미국 3개월 및 1개월물 금리 격차



3개월물 금리가 크게 높아진 것은 오는 7월 만기 도래하는 국채를 사는 데 큰 위험을 감수한다는 뜻이다.

1개월물 금리 수준은 미국 정부가 다음 달 채무를 갚을 만큼 충분한 현금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의회가 부채 한도 협상을 타결하지 않을 경우 6월이나 7월, 특히 8월에는 전망이 크게 불확실해진다.

미국 재무부는 지난 1월 미국의 부채가 법정 한도에 도달하자 자체 자금을 활용하는 등 특별 조치를 통해 디폴트를 회피하고 있다. 이런 비상조치에도 부채 한도가 상향되지 않으면 오는 7월께 미국 연방정부가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질 수 있다.

미국 의회와 백악관은 부채 한도 위기에 대한 어떤 해결책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엘피엘(LPL)리서치의 로런스 길럼 채권 전략가는 "채권 투자자들은 미국의 디폴트 예정일(X-Date)로 예상되는 시점에 만기가 도래하는 채권에 위험성을 반영하고 있다"며 "미국 정부의 지급 지연 위험이 있는 채권을 보유하기 위해 시장은 더 많은 것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7월 만기 도래 국채의 금리가 추가로 오를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길럼 전략가는 "지난 2011년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미국 신용등급을 강등했던 것과 비슷한 시나리오가 연출될 수 있다"며 "공화당이 부채 한도 상향에 대해 민주당과 협력할 어떤 조짐도 보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신용평가사 피치는 의회가 곧 움직이지 않을 경우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예고하기도 했다"며 "또 한 번의 등급 강등은 금융시장에 파문을 불러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길럼 전략가는 "(그 전에) 의회가 협상을 타결할 것이라 보지만, 이런 정치적 치킨 게임은 시장의 변동성을 키운다"고 덧붙였다.

ywk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