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시장 이상과열 판단…이복현, '민생' 직결된 투자자 보호 주문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온다예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최근 변동성이 커진 주식시장을 집중 단속하고 나섰다.

취임 당시 불공정거래에 대한 엄단을 강조했던 그가 시장 단속에 재차 고삐를 쥐는 모양새다.

2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이 원장은 임원회의와 비공식 자리에서 최근 일련의 비정상적인 주식시장 사태에 대한 우려를 수차례 전달했다고 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 원장이 최근 시장 상황에 대해 극도로 우려하며 신경쓰고 있다"며 "테마주 열풍은 물론 빚투라는 현상이 민생과 직결되다보니 이차효과 또는 풍선효과가 발생할 수 있어 지금쯤 정제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이 원장은 지난 25일 임원회의가 끝난 직후 과도한 레버리지 투자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를 전하기도 했다.

특히 '빚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만큼 불공정거래 혐의가 있는 종목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내부에 직접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금감원은 올해 들어 코스닥 시장을 중심으로 2차전지와 인공지능(AI) 등 미래성장 신사업 테마주 투자 열풍이 커지며 신용거래가 급증, 주식시장이 과열된 것으로 보고있다.

실제로 현재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에서 신용잔고율이 5% 이상인 종목은 269개에 달했다. 이중 10% 이상인 종목은 21개로 이는 지난해 말과 비교해 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다올투자증권을 비롯해 세방, 선광 등 이번 무더기 하한가에 이름을 올린 종목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의 신용융자 잔고는 20조 원을 돌파했다. 올해 초 15조 원 선이었음을 고려하면 석 달 새 30% 가까이 급증한 셈이다.

테마주가 몰려있는 코스닥 시장에서는 신용융자를 활용한 빚투 현상이 더 두드러졌다.

연초 이후 개인 투자자들이 코스닥 시장에서 기록한 누적 순매수 규모는 6조3천억 원 정도로 신용융자잔고 대비 60%에 육박하기도 했다. 최근 한달간 코스닥 시장의 일평균 신용융자 신규 금액이 1조3천억 원을 웃도는 것만 봐도 눈에띄는 규모다.

금감원은 이처럼 신용융자 시장이 커질수록 주가의 하방위험이 발행해 급매 현상이 증폭될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펀더멘털이 아닌 단순 수급으로 주가의 비이상적인 움직임이 나타날 경우 불공정거래가 더욱 기승을 부릴 수 있어서다.

사실 불공정거래 엄단은 이 원장이 취임 당시부터 강조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당시 이 원장은 금융감독 정책 기조를 묻는 질문에 물밑에서 리스크를 관리하면서도 시장 불안감을 완화할 수 있는 입체적인 접근을 언급했었다. 그리고 그 가운데는 선의의 시장 참가자가 피해를 볼 수 있는 불공정거래에 대해선 단호하게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를 담아왔다.

실제로 이 원장은 취임 후 에디슨EV 불공정거래 혐의 사건을 시작으로 검찰에 패스트트랙으로 넘길수 있는 비슷한 케이스에 대한 조사를 추가로 지시하기도 했다.

금감원 또 다른 관계자는 "불공정거래에 대해 (이 원장의) 원칙은 단호하다"며 "평소 임원회의나 사석에도 검찰 출신으로서 이에 대한 명확한 관점을 드러내는 편"이라고 말했다.

전일 금감원은 최근 주식시장의 이상과열과 관련해 증권사 사장단을 긴급 소집하기로 결정했다.

이 자리에서 금감원은 급증한 신용융자와 시장에서 이슈가 된 차액결제거래(CFD) 계좌 논란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또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익스포저와 관련한 충당금 적립과 이에 대한 리스크 관리, 시장 변동성 확대와 관련한 내부통제 강화 등을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두고 업계에선 금감원이 시장의 흐름에 대한 대처가 빠르면서도 세련되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 증권사 임원은 "갑작스럽게 30~40곳 증권사 사장단을 모두 모았다. 과거였으면 행정지도 등으로 구두경고 하고 말았을 메시지"라며 "확실히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이 빨라졌다.탑다운 방식의 엄포보단 그래도 시장의 이야기를 들으려는 노력이 잘 보인다"고 평가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