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한 주유소에서 주유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유가는 달러 강세 흐름과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부진에 대한 우려로 하락했다.

12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83센트(1.17%) 하락한 배럴당 70.0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한 주간 유가는 1.82% 하락해 4주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4주간 하락률은 15.12%에 달했으며, 이는 4주간 하락률로는 지난해 12월 9일로 끝난 주간 이후 최대였으며 기간으로는 지난해 9월 23일로 끝난 주간(4주) 이후 가장 오랜 기간 하락한 것이다.

이날 미셸 보먼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이사는 최근의 지표는 물가 압력이 완화되고 있다는 확신을 주지 못하고 있다며, 인플레이션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 추가로 금리를 올릴 수 있다고 언급했다.

여기에 이날 발표된 장기 기대 인플레이션이 2011년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는 소식은 인플레이션이 예상만큼 빠르게 내려가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높였다.

미시간 대학이 발표한 5년 장기 기대 인플레이션은 3.2%를 기록해 전월 3.0%보다 높아졌다. 이는 201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소비자들이 예상하는 미래의 물가 상승률이 높아지면 이는 실제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연준이 주목해온 지표 중 하나다. 단기 기대 인플레이션인 1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4.5%로 전월의 4.6%보다 소폭 하락하는 데 그쳤다. 1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시장의 예상치인 4.4%보다 높았으며, 여전히 1년 후에도 소비자들은 물가 상승률이 연준의 목표치인 2%를 크게 웃돌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달러화의 가치는 이 같은 소식에 오름세를 보였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보여주는 ICE 달러지수는 전날보다 0.12% 오른 102.664 근방에서 거래됐다. 이는 지난 4월 10일 이후 최고치다.

원유 시장 투자자들은 정부의 부채한도 협상과 미국 은행권 불안, 연준의 긴축적 기조 등이 경기에 불확실성을 가중한다고 우려하고 있다.

ING의 워런 패터슨은 보고서에서 "시장의 매도세는 최근 몇 주간 가라앉지 않고 있다. 거시 환경에 대한 우려로 인해 부정적 심리가 커지고 있으며, 이는 석유 수요에 대한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약화한 정제 마진도 원유 수요 강도에 대한 의구심을 낳고 있다"라며 "마진 약세의 일부는 러시아 정제 제품 흐름이 탄탄히 유지되고 있고, 아시아에서는 중국의 정체 수출이 강세를 유지하는 등 공급 측면의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4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