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정필중 기자 = 증권사들이 '무더기 하한가 사태'로 드러난 주가조작 사건의 핵심 인물인 라덕연 H투자자문사 대표의 금융기관 계좌를 가압류했다.

16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하나증권은 지난 10일 라 대표에게 받지 못한 미수금 32억9천만원에 대해 은행 예금을 가압류한다는 결정을 법원으로부터 받아냈다.

법원은 '하나은행 등 시중 5곳 은행에 개설된 라 대표 예금을 각각 최대 6억여원씩 가압류한다'는 취지로 결정했다.

삼성증권도 지난 4일 라 대표로부터 받지 못한 약 1억8천만원의 미수금 채권을 확보하기 위해 은행과 증권사 계좌를 가압류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다른 투자자들과 같은 통상적인 절차를 밟은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사들은 지난달 무더기 하한가 사태가 발생하면서 차액결제거래(CFD) 반대매매로 미수금을 대거 떠안을 위기다.

CFD 사업 구조상 투자자가 손실 정산을 회피하면서 발생하는 미수채권 회수리스크는 일반적으로 국내 증권사가 부담하게 된다. 주가 급락으로 CFD 관련 미수금이 발생한 증권사의 경우 개인투자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는 과정에서 손실 발생이 우려된다.

일부 증권사들은 라 대표뿐 아니라 폭락 종목에 투자했다가 손실을 본 고객들을 상대로 본격적인 추심 조치에 들어갔다. 미수금 분할 상환 등도 제안하고 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정확한 손실금액은 고객 회수율 등에 따라 달라질 것이나, 회수가 어려운 채권은 증권사 대손 부담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SG 사태 주가 조작 의혹' 라덕연 대표 구속 전 피의자 심문 출석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SG(소시에테제네랄)증권발 폭락 사태와 관련해 주가조작을 주도한 의혹을 받는 투자컨설팅업체 H사 라덕연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3.5.11 ondol@yna.co.kr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