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증권업계를 바라보는 사정 당국의 칼날이 매섭다.

이원석 검찰총장이 검찰 수장으로는 처음으로 한국거래소를 방문했고 공정거래위원회도 연일 증권사들의 담합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감독을 받는 증권사들이지만 최근 들어 사정 당국의 전방위 조사 압박에 숨죽이며 좌불안석인 상황이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 총장은 전날 서울 영등포구 거래소를 방문해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 등을 만나 거래소의 불공정거래 조사 현황을 살펴보고 엄정 대응을 주문했다.

지난 4월 말 8개 종목의 하한가 사태 배후에 라덕연 일당의 주가조작 혐의가 드러난 데 이어 이달 14일 5개 종목의 무더기 하한가 사태가 다시 발생하자 당국은 비상이 걸렸다.

실제 이번 이 총장의 거래소 방문 역시 검찰 측에서 먼저 요청해서 이뤄졌다는 후문이다.

이 총장은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긴 오후 3시까지 거래소에 머무르며 불공정 거래에 대한 엄벌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미 주가 폭락 사태와 관련해 차액결제 거래(CFD)를 취급하는 증권사들에 대해 현장검사에 나서 위법행위를 확인한 이후 업권 전체반적인 조사로 번지고 있어 향후 파장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는 키움증권과 KB증권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CFD 관련 자료를 확보한 바 있다.

이 총장은 "SG(소시에테제네랄)증권발 하한가 사태와 관련해선 검찰에서 8명을 구속수사를 했고 5개 종목 하한가 사태와 관련해선 진행 중인 사건이라 구체적인 말은 못 하지만 신속하게 수사 중"이라며 "합수부가 부활해서 신속한 대처가 가능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또한, 공정위도 메리츠증권과 KB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 키움증권 등 5개 사와 금융투자협회에 대한 현장 조사에 착수했고, 지난 21일에는 미래에셋증권에 대해서도 현장 조사를 시작했다.

공정위는 증권사들이 각종 수수료를 결정하거나 국고채 입찰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짰는지 등을 조사 중이다.

또한, 증권사 업무 전반을 들여다보고 있는 만큼 신용거래융자 금리, 예탁금 이용료율 등에 관해서도 담합 여부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과 금융당국은 지난달 이미 '증권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협동 대응 태세에 돌입했다.

지난달 23일 유관기관 합동토론회에서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남부지검, 거래소의 기관장이 한자리에 모여 주가조작 사건을 사전에 막지 못한 것을 사과하고 불공정 거래를 엄단하기 위한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특히, 당국은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등 금융투자회사의 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해서도 경고하고 나섰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최근 내부 임원 회의에서 "최근 주가 하한가 사태 등 자본시장 불공정거래와 맞물려 투자자 신뢰를 크게 상실시킬 수 있으므로 금융투자회사 스스로 소속 직원들의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내부통제를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업계 관계자는 "사정당국의 칼날에 어느 증권사가 어떠한 부문에서 문제가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사상 초유에 전방위적인 압박인 만큼 조사 결과를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투자금융부 장순환 기자)
 

검찰총장, 한국거래소 방문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이원석 검찰총장이 22일 여의도 한국거래소를 방문, 손병두 이사장(왼쪽)의 안내를 받으며 간담회장으로 걸어가고 있다. 2023.6.22 hama@yna.co.kr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