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불붙는 파두 논란

 

금감원, 파두 상장주관사 NH투자증권 압수수색
서울 여의도 NH투자증권 본사 로비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인포맥스) 온다예 기자 = 파두의 '뻥튀기 상장' 의혹을 수사 중인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이 상장 주관사에 이어 파두까지 압수수색에서 나서면서 수사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 특사경은 전날부터 서울 여의도 NH투자증권 본사를 압수수색에 착수해 상장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같은 날 특사경은 서울 소재 파두 사무실도 압수수색해 자료 확보에 주력한 것으로 파악됐다.

금감원 특사경이 압수수색 등을 통해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한동안 잠잠했던 파두 논란이 수면으로 다시 오를 것으로 보인다.

파두 사태는 지난해 하반기 시장을 뜨겁게 달군 이슈 중 하나였다.

데이터센터용 반도체 설계 전문업체 파두는 지난해 8월 기술특례로 코스닥에 입성하며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그러나 상장한 지 3개월 만에 부진한 분기 실적이 공개되면서 주가가 공모가(3만1천원) 아래로 곤두박질쳤고 투자자들의 원성을 샀다.

파두가 제출한 증권신고서상 2023년 연간 매출액 자체 추정치는 1천202억원에 달했으나 2분기 매출액은 5천900만원, 3분기는 3억2천만원에 그쳤다.

특히 기업공개(IPO) 절차가 한창이던 2분기 매출액이 사실상 '제로'에 가깝다는 점이 드러나면서 파두가 부진한 실적을 의도적으로 감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주관사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에 대해서도 기업 실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왔다.

한국거래소로도 불똥이 튀자 금감원은 지난해 말 IPO 주관 업무 혁신 작업반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제도 손질에 나섰다.

금감원은 올해 2분기 안에 IPO 상장·주관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당국이 제도 개선방침까지 내놨지만, 투자자들의 불만은 여전하다.

공모를 통해 파두 주식에 투자했다가 피해를 본 투자자들은 증권관련집단소송을 제기하고 파두와 주관사의 책임을 묻고 있다.

이들은 공모 당시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에 파두의 2분기 매출이 사실상 제로이고 향후 실적도 비관적이라는 사실이 누락됐다며 관련 서류가 허위 기재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업계 일각에선 과도한 주관사 책임론에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 제도상 주관사는 상장을 추진하는 회사의 미래 실적 추정치를 의무적으로 증권신고서에 기재해야 한다"며 "기술특례 상장사는 수익 다변화가 구축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발주처 상황이나 시장 움직임에 따라 매출 등이 쉽게 변화할 수 있는데, 미래 실적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dy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