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남경 기자 = 태영건설이 외부감사인 삼정회계법인으로부터 재무제표 감사 '의견 거절'을 통보받으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성패를 가르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정리 관련 불확실성이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 나온다.

21일 공시에 따르면 삼정회계법인은 감사보고서에서 '의견 거절'을 밝히고 그 사유로는 '계속기업 가정에 대한 불확실성'과 '주요 감사절차의 제약'을 꼽았다.

삼정회계법인은 공시를 통해 "태영건설은 지난해 391억원의 영업손실과 1조6천7억원의 당기 순손실이 발생했다. 2023년 12월 31일 기준 유동부채가 유동자산을 8천691억원 초과하고 있고, 총부채가 총자산을 6천355억원 초과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은 회사의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에 대해 중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워크아웃이 진행 중인 태영건설이 계속기업으로 존속할지는 회사의 자금조달 계획과 영업성과, 재무 등 경영개선계획의 성패와 금융채권자협의회의 기업개선계획 의결 여부와 약정 체결 여부 등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PF 관련 불확실성도 이러한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태영건설의 투자·대여 자금 중 손상 규모,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보증채무 중 부채 전환 금액 등이 앞으로 PF 사업장 정리 과정에서 변할 수 있어 현재 재무제표를 확정할 수 없다는 의미다.

태영건설의 PF 사업장 59곳은 대부분 정리 방안을 채권단에 제출했지만, 이는 확정된 사안은 아니다.

태영건설의 PF 사업장 중 가장 큰 규모인 마곡 사업장의 경우 3천700억원 규모의 추가 출자 규모를 결정하고 정리 방안을 제출했지만, 구체적인 금리 등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대주단은 추가 조달에 대해 내부적으로 연 8%의 금리를 받기로 합의했으나 태영건설 측은 과하다는 입장이다.

부천 군부대이전 사업도 상황은 비슷하다. 2025년까지 군부대 이전을 완료하고 2028년까지 4천가구를 공급하기로 한 이 사업장은 당초 대주단이 시공사 교체를 고민했지만, 태영건설과 사업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사업권을 사려던 대형 건설사 측이 대규모 비용 등을 이유로 독자적인 사업 진행은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업 지속'이라는 일차적인 입장을 정했을 뿐 정리 방안이 구체적으로 정해지지는 않았다는 설명이다.

아직 정리 방안을 제출하지 못한 반포 PF 사업장의 경우 주요 대주간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주요 대주인 과학기술인공제회와 KB증권은 추가 공사비 조달을 두고 상환 순위에 따른 갈등으로 정리 방안을 확정하지 못했다.

태영건설이 참여한 브릿지론 사업장 10여군데는 매각 및 시공사 교체로 입장을 정했다.

한 회계법인 관계자는 "PF 사업장별로 상황이 계속 변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장마다 어느 정도의 이익이 나오고, 우발채무가 발생할 것인지 등을 확정할 수가 없다"며 "감사의견을 거절한 건 이런 상황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감사인의 '의견 거절'은 태영건설의 상장폐지 사유가 될 수 있다. 태영건설은 거래소에 상장폐지 여부를 가리는 이의 신청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거래소가 이의신청을 받아들이면 최대 1년의 개선 기간을 준다. 최종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주식매매는 정지된다.

워크아웃 태영건설, 14일부터 주식거래 정지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워크아웃이 진행 중인 태영건설이 자본잠식 상태에 놓이면서 주식 거래가 정지된 14일 서울 영등포구 태영건설의 모습.

 


nkhw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