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박준형 기자 = 쿠팡이 물류 인프라에 3년간 3조원을 투자한다.

쿠팡, 오는 2027년까지 전체 인구 100% '쿠세권' 계획
[출처 : 쿠팡]

오는 2027년까지 전국 5천만 인구를 주문 하루 만에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쿠세권'에 편입한다는 계획이다. '쿠세권'은 쿠팡과 역세권의 합성어로, 쿠팡의 익일 배송 서비스가 가능한 지역을 뜻한다.

쿠팡은 올해부터 오는 2026년까지 3년간 3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투자 대상에는 신규 풀필먼트센터(FC) 확장과 첨단 자동화 기술 도입, 배송 네트워크 고도화 등이 포함된다.

쿠팡은 오는 2026년까지 경상북도 김천, 충청북도 제천, 부산, 경기도 이천, 충청남도 천안, 대전, 광주, 울산 등 8곳 이상 지역에 신규 FC 운영을 위한 신규 착공과 설비투자를 추진한다.

광주와 대전은 올해 물류 시설 투자를 마무리하고 운영을 시작한다. 부산과 이천 FC는 오는 2분기 착공 예정이며, 김천 FC는 3분기 착공 예정이다. 충북 제천 FC는 올해 4분기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쿠팡은 전국에 로켓배송 지역을 순차적으로 늘려 오는 2027년까지 사실상 '전국 인구 100% 무료 로켓배송'을 목표하고 있다.

현재 쿠팡은 전국 시군구 260곳 중 182곳(70%)에 로켓배송을 시행 중이다. 내년부터 '쿠세권'이 점차 확대되면서 오는 2027년부터는 약 230여개 시군구에서 로켓배송이 가능할 전망이다.

쿠팡 측은 "무료 로켓배송이 확대되는 지역 대부분은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인구감소지역으로, 생필품·식료품 구하기가 불편한 '장보기 사막' 지역"이라며 "'쿠세권' 확대와 투자는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규 FC와 배송망 확대로 고용이 늘면서 청년층의 지방 유입 효과도 기대된다.

지난해 상반기 쿠팡 전체 직원(6만명) 가운데 청년 비중은 2만명가량이다. 현재 투자 집행 예정인 FC 한 곳당 수백명에서 수천명의 고용이 예상된다고 쿠팡 측은 설명했다.

jhpark6@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