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당국은 올해 정치 테마주 등 불공정거래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31일 금융감독원은 금융투자협회 불스홀에서 개최한 '2012년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통해 올해 정치와 바이오, 자원개발 등 시장 테마주에 대한 기획조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특히 경영진 또는 최대주주가 연루된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해 조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상장 기업의 대주주나 경영진이 부당이득 취득 목적으로 증권신고서 등 공시서류를 허위로 기재하거나 사업내용에 대해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행위 등이 중점 조사 내용이다.

금감원은 또 대주주 등의 보유주식 고가 매도나 담보주식 반대 매매 방지 등을 위해 이들이 전문 시세조종꾼이나 사채업자 등과 결탁해 시세조종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엄중히 조치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앞으로 증권회사에 투자권유 자제와 유의 사항 설명 강화, 불공정 거래 주문 수탁 금지 등 협조를 요청하고 이후 증권회사의 테마주 관련 부당권유 행위 여부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지난해 11월 한국거래소와 합동으로 '루머단속반'을, 지난해 12월에는 금감원 내 '테마주 특별조사반'을 설치했으나 테마주 안정 효과는 크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