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통계청이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기존 경제지표를 개선하기 위해서 새로운 경제지표를 산출하고도 이를 제대로 발표하지 않아 도마 위에 올랐다.

일부 언론은 18일 지난해 통계청이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를 통해 고소득층 가구의 소득치를 바로잡은 새 '지니계수'를 만들었으나 청와대 외압에 의해서 공개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통계청은 지난해 새로운 지니계수를 처음 산출한 것은 맞지만, 청와대 외압이 아니라 기존 가계동향조사 결과의 지니계수와 차이가 커 이를 분석하기 위해 공개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논란의 핵심에 있는 경제지표는 사회 불평등 정도를 가늠하는 '지니계수'다. 지니계수는 이탈리아 통계학자 지니가 만든 것으로, 빈부격차와 계층 간 소득분포의 불균형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사용된다.

지니계수는 0과 1사이 값을 가지며 0에 가까울수록 소득분배는 균등하다는 뜻이다. 통상 지니계수가 0.4를 넘으면 소득 분배가 상당히 불평등하다는 의미다.

통계청이 기존 가계동향조사로 발표한 2012년 지니계수는 0.307이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대내외적으로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수치다.

그러나 통계청이 가계금융복지조사를 통해 새로 산출한 지난 2011년 지니계수는 0.357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도차는 있지만 공식 수치보다 0.05나 높다.

이러한 차이는 집계단위, 표본규모, 사업소득 범위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현행 사용되는 가계동향조사에서는 표본규모가 8천700가구로, 사업소득도 가구 전입소득으로 계산하고 있다. 반면 가계금융복지조사에서는 표본규모가 2만가구로 늘었다. 또 사업소득도 수익에서 비용을 뺀 순이익으로 산출됐다.

통계청 관계자는 "그동안 사용되는 지니계수를 보완하기 위해 새 지니계수를 산출했으나, 기존 값과 차이가 너무 커 검증과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별도로 발표하지 않았다"며 "다만 궁극적으로는 새로운 지표를 사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표본규모와 사업소득 범위 등에서 차이로 사실상 새롭게 만들어진 통계"라며 "청와대 외압으로 공개하지 않은 게 아니라 새 지표의 문제를 보완이 필요상 상황이라 시계열이 있는 기존 지표만 일단 공개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박원석 진보정의당 의원은 "정치적 목적의 통계조작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책임추궁이 필요하다"며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할 때 통계청 소관인 기획재정위원회 차원의 청문회를 열어 통계조작 전모를 밝히고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