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최근 가상화폐 `비트코인' 열풍이 거세지면서 비트코인이 새로운 투자 대안으로 부상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일각에서는 주식과 채권 등에 대한 투자 매력이 떨어진 상황에서 비트코인이 장기적으로 새로운 금융상품으로 등장할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정부가 비트코인을 화폐나 금융상품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전문가들도 이 가상화폐가 당분간 적극적인 투자처로 부상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최근 실무자 회의를 통해 비트코인의 법적 성격에 대해 논의하고 공식적인 화폐나 금융상품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비트코인은 발행기관이 모호하고, 기초자산이 없어 적정가치를 환산하기 어려운 데다 가격의 급등락이 지나치게 과도하기 때문에 화폐로 인정할 수 없는 것은 물론, 투자자산으로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비트코인은 생성하고 유통하는 관리 주체가 없고, 가치 측면에서도 공식적인 화폐나 금융상품으로 인정하기 어렵다"며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것도 아니고 공인된 것도 아니기 때문에 투자 대안으로 보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비트코인을 화폐로 인정했을 경우 유사 상품이 무분별하게 만들어지면서 금융 질서를 무너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9일(미국 시간) 오전 한때 690달러까지 급락한 후 다시 급반등했다. 지난 6일에는 중국 인터넷업체가 비트코인을 받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24%나 급락한 바 있다.

지난달 중순에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비트코인의 성장 가능성을 내비치면서 1천200달러까지 치솟았다. 그러나 이후 중국이나 프랑스 등이 비트코인은 투자자산으로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는 공식입장을 밝히면서 가치는 크게 떨어진 상황이다.

조익재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가격의 등락이 너무 심해서 투자라는 관점에서 보기는 어렵다"며 "가격이 단기적으로 많이 올랐고, 기본적으로 적정가치를 환산하기 어렵다는 점도 (투자자산으로 보기 어려운)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라고 진단했다.

전문가들은 비트코인이 돈세탁이나 테러자금 조달 등 불법적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사이버 범죄에 취약한 것은 물론, 제도권 금융기관의 보호를 받을 수 없다는 것도 문제다.

조병현 동양증권 연구원은 "최근 가격 상승은 투기적인 세력에 의한 부분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적정한 밸류에이션 측정이 어렵다는 점을 동시에 고려하면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가격 조정이 진행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