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중소건설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담보 보다는 사업성 위주의 금융지원평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1일 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소 건설기업 해외 수주가 전체 해외 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07년과 2008년에 각각 14.9%와 13.3%로 상승하기도 했으나, 2012년 이후에는 5% 전후로 하락했다.





지난해 중소건설기업 해외 수주 금액은 39억달러(8.5%)로 지난 2014년보다 소폭 상승했지만 여전히 미흡한 수준이었다.

이처럼 중소건설기업의 해외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지 못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비해 담보여력이 부족하고 신용도가 떨어져 금융 지원을 받기 힘들기 때문이다.

중소건설기업이 해외 건설 시장에서 필요한 각종 보증서를 발급받는 것도 쉽지 않다. 금융기관들은 보증한도나 추가 담보 부족으로 보증서 발급을 거절하는 경우가 많았다.

국내 은행 전체의 해외 건설 보증 실적에서 중소 건설기업 발급이 차지하는 비중은 5.9%에 불과했다.

건설산업연구원은 중소건설기업 해외 진출 지원시 담보보다는 사업성 평가를 중심으로 금융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진단했다.

또 해외 건설에 경쟁력을 가진 우수 중소 건설기업 인증제도를 만들어, 해당 중소기업이 정부의 정책자금이나 금융기관을 이용할때 융자 자격을 부여해 담보역할을 대신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사업성 평가로 보증을 받은 중소 건설 기업의 계약 불이행이 발생할 경우, 보증 기관이 부담해야 하는 지급보증 금액의 일부를 보전해 주기 위한 기금을 조성·운용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건산연은 지적했다.

빈재익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해외 수주에 참여하려는 중소기업의 사업성 평가를 체계화할 수 있도록 해외건설협회 등 평가기관의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