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가 오는 5월 초에 열리는 조기 대선까지 정치테마주에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13일 금융위원회는 조기 대선 실시에 따라 정치테마주 150여개 종목을 집중 감시하고 불공정거래 처벌 및 시장질서 교란 행위를 적용해 처벌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거래소는 150개 종목을 정치테마주로 분류하고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면서 불건전 주문 위탁자에 예방조치 589건을 실시한 바 있다. 사이버 루머가 자주 도는 종목에 대해서도 사이버 경고(alert)도 90건 발동했다.

금융위와 금감원, 거래소를 비롯해 검찰 증권범죄합수단은 합동점검반을 상시 운영하고 국내외 시장동향과 주가조작, 내부자거래, 공시위반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거래소는 정치테마주에서 자주 발생하는 허수 호가나 통정·가장성 매매, 상한가 굳히기 및 초단기 시세 교란 행위를 적극적으로 적발 및 통보할 계획이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해당 종목과 대상 계좌를 조사해 불공정거래 처벌 및 시장질서 교란 행위로 과징금을 부과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정치 테마주는 기업 실적과 관계없이 주가 변동성이 크고 예측이 어려워 투자 위험이 매우 높다"며 "거래가 급증하는 종목, 이미 주가가 급등한 종목 등에 추종 매수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