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구(新區)는 중국 국무원이 도시의 일정 범위를 지정해 성장목표와 방안을 모두 계획하고 승인하는 지역이다. 중국의 경제특구는 지난 1978년 개혁개방 이후 대외무역 발전과 고용 확대, 외자도입, 산업발전 등을 위해 설치했으며 중국경제 성장의 원동력으로 평가받는다.

신구와 경제특구는 모두 지역의 경제성장을 위해 설치한 것이지만, 신구는 도시의 일부분에 한정하는 반면 경제특구는 도시 전체가 해당된다.

중국 국무원은 지난달 20일 서부 대개발 전략의 주요 조치로 란저우 신구를 설치한다고 발표했다. 중국 란저우시 북구에 위치한 란저우 신구는 '쓰촨-칭하이-산 시'를 잇는 지리적 요충지로 자원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란저우 신구가 향후 북서부 지역의 경제개발 중심지이자 정부지정 산업기지, 산업이전 시범지역으로서 서부지역의 경제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중국 신구는 란저우 지역을 포함해 총 5개 지역에 지정됐다. 지난 1992년 상하이 푸둥 지역에 처음으로 승인된 뒤 1994년에는 톈진 빈하이 지역에 설치됐다. 이후 지난 2010년과 2011년에는 각각 충칭 량장과 저장 저우신군도에 신구가 지정됐다.

경제특구는 지난 1980년부터 지정되어 선전과 주하이, 산토우, 샤먼, 하이난다오, 카스 지역 등에 설치됐다. (정책금융부 권용욱 기자)

ywk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