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촉발됐던 한국GM의 한국시장 철수설이 일단락됐다. 한국 정부와 미국 GM 본사가 7조7천억원 규모의 한국GM 경영정상화 방안에 최종 합의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조치가 자금투입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에 그치지 않고 근본적인 경영개선과 수익구조 창출을 위해서는 풀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는 평가다.

정부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71억5천만달러(7조7천억원)의 자금을 투입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한국GM 관련 협상 결과 및 부품업체·지역 지원방안'을 추인했다.

이에 따르면 GM 본사는 64억달러(6조9천억원), 산업은행은 7억5천만달러(8천억원)를 각각 부담한다.

GM은 한국GM에 대한 기존대출금 28억달러(3조원)를 올해 안으로 전액 출자전환하고, 설비투자 등에 36억달러(3조9천억원)를 지원하기로 했다. 또 산업은행은 2대 주주로서 연내에 한국GM의 시설투자용으로 7억5천만달러를 출자한다.

향후 10년간 한국GM이 한국시장에서 철수할 수 없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GM은 앞으로 5년간 한국GM의 지분을 매각할 수 없고, 이후 5년간은 지분 35% 이상의 1대 주주 지위를 유지해야 한다. 산은은 특별결의사항에 대한 비토권을 확보했다. GM의 한국 철수와 같은 사안을 차단할 수 있는 수단을 가지게 된 셈이다.

한국GM의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경쟁력 있고 글로벌 수요가 있는 신차 2종을 배정하기로 하는 등의 경쟁력 제고 방안도 마련됐다. 한국GM이 유동성 부족 등에서 벗어나 회생할 수 있는 기반은 마련된 셈이다.

다만, 이번 대책이 일시적인 자금 지원에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대책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는 평가다.

당장 한국GM의 철수설로 망가진 판매망을 구축하고 국내에서 반 토막 난 판매실적을 회복해야 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차종을 생산해 수출물량도 확보해야 한다. 한국 정부가 GM에 경쟁력 있는 신차 배정을 요구한 것도 이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달 한국GM은 국내외에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1.5% 급감한 3만8천575대의 완성차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특히, 내수에서는 5천378대 판매에 그쳤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54.2% 급감한 실적이다.

이날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정부와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이후에 "서비스센터와 대리점으로 돌아와 쉐보레와 캐딜락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봐달라"며 "한국GM에 기회를 달라"고 호소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아울러 한국GM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일자리 문제도 앞으로 고민해야 할 문제다.

한국GM 비정규직지회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해고자 복직 없이 혈세 지원을 해서는 안 된다"며 "노동자들의 일자리와 생존권 보장을 위한 대책 없는 혈세 지원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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