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influencer) 마케팅은 기업이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을 뜻한다.

인플루언서는 인스타그램·유튜브·블로그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십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SNS 유명인을 말한다.

'영향을 주다'는 뜻의 영어단어 'influence'에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 'er'를 붙인 말이다.

최근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기업에서는 이들을 활용한 각종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기용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지만 영향력이 커 효율적인 광고 전략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인플루언서를 찾는 수요자가 증가하며 포털 검색 체계도 변화를 앞두고 있다.

네이버는 오는 11월 중순 '인플루언서 검색'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검색 상단에 인플루언서 검색 영역을 만들어 여러 채널에 흩어진 인플루언서들의 다양한 콘텐츠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주먹구구식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일부 인플루언서로 인해 소비자가 우롱당하는 등의 부작용이 만만찮다는 비판도 나온다.

인플루언서 '임블리'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한 호박즙에 곰팡이가 발견되고, 판매 화장품 부작용 논란과 디자인 표절 문제 등이 불거져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당한 것이 한 예다.

사업주의 전문성보다는 개인적인 유명세에 기반해 업체가 운영되다 보니 소비자 대응부터 시작해 제품 품질 관리와 검수, 유통 등 사업 전 과정이 허술하게 이뤄지는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인플루언서의 판매 행위에 대한 정부 당국의 제대로 된 규제와 처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기업금융부 정윤교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