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대규모 재정 부양 계획을 놓고 첫 협상에 돌입한다.

19일 CNBC에 따르면 EU 지도자들은 유럽위원회가 제안한 7천500억 유로(8천410억 달러)의 회복 기금에 대해 논의한다. 다만, 코로나19 회복 기금을 두고 회원국 간 이견이 뚜렷한 만큼, 이를 좁힐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유럽의 한 관리는 "(이견을 좁히는 일은) 필요한 단계"라고 말했다.

27개 회원국은 자본시장에서 얼마나 조달해야 하는지 이견을 보인다. 일부 국가는 7천500억 유로는 너무 많다고 지적한다.

또 이 돈이 어떻게, 어떤 형태로 분배해야 하는지도 의견이 분분하다.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스웨덴, 덴마크 등 이른바 '검소한 4개국(frugal Four)'은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이날 화상 회의에서 합의로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은 거의 없다. 새로운 재정 부양책이 승인되기 전에 적어도 한 번의 대면 정상회담이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EU는 전쟁 이후 가장 심각한 경제 위기와 씨름하고 있다. EU의 집행 기관인 유럽위원회는 5월 2020년 EU의 국내총생산(GDP)이 7.4% 위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 위기가 어떤 식으로 진화하고, 유럽 경제가 향후 몇 달 안에 완전히 재개되는지에 전망은 달려있다.

찰스 미셸 유럽이사회 대표는 이번 주 27개 회원국에 보낸 서한에서 "가능한 한 빨리 합의에 도달하는 게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라며 "합의로 가는 방법이 꽤 남아있기 때문에 우리는 앞으로 며칠, 몇 주 안에 열심히 일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면 협상이 이날 늦게 발표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U 지도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월 이후 직접 만난 적이 없다. 화상 회의로 인해 협상과 문서 재조정이 더 어렵다는 주장이 있었던 만큼 브뤼셀에서 대면 정상회담이 열리면 새로운 재정 부양책이 승인을 얻는 중요한 단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럽중앙은행(ECB)의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는 회복기금 합의가 없다면 시장에 위험이 생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EU 지도자들은 디지털세 해결책도 도출해야 한다. 미국이 국제 디지털세에 대한 논의에서 손을 떼고, EU가 독자적으로 나설 경우 보복 조처를 할 것이라고 위협한 이후 이 문제는 더 복잡해졌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1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